[윤수지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한국과 캐나다의 통화스와프 계약 체결에 대해 "한국-미국 통화스와프 이래 가장 큰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이주열 총재는 16일 캐나다 오타와에서 캐나다중앙은행과 통화스와프 협정을 체결한 뒤 “지난 2008년 금융위기때 이후 가장 의미있는 통화스와프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 총재는 "기축통화국인 캐나다가 한국 금융안정을 지원한다는 약속을 한 것"이라며 금융불안에 대비해 안전망을 확실히 챙겼다고 말했다.

그는 "통화스와프 목적으로 금융안정을 확실히 못 박았으니 금융불안시 뒷받침해줄 테고, 기한이 없어서 만기 때마다 연장문제가 불거지는 일도 없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캐나다 달러화는 국제금융시장에서 결제·보유 통화로 아무 위험 없이 거래되는 명실상부한 기축통화라고 강조했다.

그는 "미국과 캐나다, 유럽연합 등 6개국은 국제통화체제를 유지하기 위해 어느 한 나라가 금융불안을 겪으면 뒷받침하는 상설 통화스와프 계약을 각자 맺고 있는데, 캐나다가 한국에도 같은 조건을 적용해줬다"고 설명했다.

이 총재는 캐나다가 한국과 통화스와프 협정을 체결한 배경을 두고 "한국 경제가 중요하고, 건전하며, 한국과 금융협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본 것"이라고 전했다.

그동안 캐나다가 상설 통화스와프 협정을 맺은 상대 국가는 기축통화국 외에 개도국에서는 사실상 중국뿐이었다.

그는 "이번 협정으로 캐나다 기업들이 한국에 투자할 때 리스크가 줄어든다고 볼 수 있으므로 투자 증대 효과도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국은 기축통화국과 통화스와프 협정 체결이 필요하다고 보고 캐나다측에 먼저 제안했다.

이 총재는 "지난달 중순이래 협상 진행이 부쩍 빨라졌다"며 "캐나다중앙은행에서 열린 자세로 우리 쪽 의견을 많이 받아주고 환대해줘서 고맙다"고 덧붙였다.

한국은행은 올해 들어 호주와 통화스와프 협정을 연장하며 규모를 두 배로 늘렸고 이어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과도 만기연장 계약을 맺었다. 지난달에는 중국과 560억 달러 규모 통화스와프 협정 만기연장을 성사시켰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