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수진 기자] 인체 유해성 논란을 빚고 있는 생리대의 최근 7년간 가격 상승률이 전체 소비자물가 상승률의 2배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여성의 필수품인 생리대는 가격과 안전성 측면에서 계속 논란에 시달려왔다.

생리대는 유한킴벌리와 LG유니참, 깨끗한나라, P&G, 웰크론헬스케어 등 5개 업체가 시장의 90%를 차지하고 있어 과점 형태로 시장이 형성돼 있다.

통계청 집계 결과에 따르면 2010년 7월 대비 지난달 전체 소비자물가는 13.2% 상승했지만 생리대는 26.3% 올랐다. 생리대 가격 상승률이 전체 소비자물가의 2배 수준이다. 같은 기간 기저귀는 10.5% 상승했고 화장지는 2.8% 하락했다.

정의당 심상정 의원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으로 생리대 재료인 펄프와 부직포 가격은 2010년보다 30%와 8% 떨어졌다.

이에 대해 생리대 제조 업체들은 "전체 펄프·부직포 가격은 내렸지만, 생리대에 사용되는 고급 펄프·부직포는 가격 변동이 크지 않다"고 설명했다. 

생리대는 여성이 평균 40년간 사용하는 생활필수품이다. 

이런 점 때문에 정부는 2004년 생리대를 부가가치세 면세 대상으로 지정했지만, 다른 나라에 비해 비싼 것으로 나타났다. 

무소속 서영교 의원에 따르면 한국 생리대 1개의 평균 가격은 지난해 기준으로 331원이었지만 일본·미국은 181원, 프랑스는 218원 수존이다.

여성단체는 약 15년 전부터 일회용 생리대에서 환경호르몬 등 유해물질이 발생한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모든 성분에 대한 검증을 요구해왔다.

하지만 식약처는 생리대 안전성에 대한 문제가 제기된 지난해에야 104종의 유해물질에 대한 검출법과 검출량, 위해성 등에 대한 연구를 시작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