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어'는 가을철이 제철인 생선이다.

'집 나간 며느리가 전어 굽는 냄새에 못 이겨 다시 집으로 돌아왔다'는 이야기가 전해질 정도로 옛부터 전어 맛은 일품으로 알려졌다.

전어는 가을철 불포화지방산인 DPA와 DHA이 풍부해져 제맛을 낸다.

 

가을 전어란 말이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사천시는 가을이 되기 전에 잡히는 여름 전어를 주제로 해마다 축제를 열고 있다.

바닷물의 흐름이 빠르고 먹이 생물이 풍부한 삼천포항 일대에서 서식하는 자연산 전어는 육질이 쫄깃해 전국적으로 맛이 좋기로 유명하다.

시는 오는 7월 26일 삼천포항 팔포음식특화지구 일원에서 '제16회 사천시 삼천포항 자연산 전어축제'를 열기로 했다고 6일 밝혔다.

'잡수시고 노시고 주무시고 가이소'란 구호를 내건 이번 축제는 여름 전어 맛을 느낄 수 있는 새로운 프로그램으로 가득하다.

시는 매일 저녁 축제장을 방문하는 관람객을 위해 '무료시식회'를 열어 삼천포항 전어의 참맛을 알린다.

이전에는 개막식 날만 무료시식회를 열었다.

 

이와 함께 관광객 인기 행사인 '맨손 전어 잡기'를 이전 하루에서 나흘간으로 늘려 더 많은 방문객이 체험을 즐길 수 있도록 진행할 계획이다.

전어 골든벨, 전어 맛있게 먹기대회, 전어 타투 체험, 전어 도자기 만들기 등도 놓칠 수 없는 볼거리다.

축하공연과 불꽃놀이, '7080 콘서트', 노래자랑 등 프로그램이 같은 달 30일까지 펼쳐진다.

사천시 관계자는 "볼거리와 먹을거리, 즐길 거리가 풍성한 사천 전어축제장을 찾아오면 고소한 전어 맛을 느끼고 다양한 행사도 즐길 수 있다"고 말했다.(연합뉴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