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연 기자] 유력 대권 주자에 대한 검증론이 거세지면서 이번엔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에 대한 '신천지' 연관설이 나왔다. 이와관련 반 총장측은 즉각 반박하면서 제기됐던 문제가 헤프닝을 끝나는 모양새이다.

앞서, 반 총장과 여성단체 IWPG(세계여성평화그룹)의 김남희 대표가 찍은 사진이 논란이 되자, 반 총장측은 28일(현지시간) "반 총장은 김 대표를 전혀 모른다"고 했다. 스테판 두자릭 유엔 대변인은 발표문을 내고 "반 총장이 그 여성이 누구인지, 어디 소속인지 알지 못한 채 사진이 찍혔다는 것을 분명히 말할 수 있다"고 밝혔다.

대권주자에 대한 검증은 분명히 필요하나, 무분별한 의혹제기는 과거 김대업 사건과 같은 문제가 발생될수도 있어 눈살을 찌푸리게 한다. 

이번 연관설을 놓고 포털 등에 IWPG는 종교단체인 '신천지'와 연관됐다는 인터넷 매체들의 보도가 잇따르고 있으나, 신천지 홍보실 측은 "IWPG 김남희 대표가 신천지 신도인 것은 맞지만 IWPG와 신천지는 전혀 관계가 없다"고 설명했다.

앞서 IWPG가 웹사이트에 올린 6분여 길이의 홍보 동영상에는 지난해 3월 8일 뉴욕에서 열린 '세계여성의 날' 기념행사에 참석한 김 대표가 반 총장과 나란히 서서 찍은 사진 한 컷이 담겨 있으며, 이 동영상이 인터넷 등에 떠돌고 있다.

여기에 김 대표가 반 총장의 부인 유순택 여사와 악수하는 장면도 들어 있다.

두자릭 대변인은 "사무총장은 가는 곳마다 다가온 사람들로부터 셀카를 위한 포즈나 사진을 함께 찍자는 요청을 받으며 거의 대부분 응한다"고 말했다.

그는 "그런 상황에서 유엔 직원이 이들의 신원이나 소속기관을 체크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면서 "따라서, 사진은 사무총장이 그 사람의 소속단체를 알거나 지지한다는 것을 결코 의미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또 다른 관계자도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김 대표는 반 총장이 전혀 모르는 사람"이라면서 "그동안 이렇게 사진을 찍자고 하는 사람들이 헤아릴 수 없이 많았다"고 덧붙였다.

당일 세계 각국에서 모여든 1천여 명은 맨해튼에서 거리행진을 하며 여성의 권리신장과 양성평등을 촉구했다.

한편 IWPG는 "지구촌의 전쟁을 종식하고 평화종교집를 이루기 위해 '어머니의 마음'을 가진 전 세계 여성들이 하나로 모였다"며 이 단체가 '전쟁종식 세계평화' 운동을 하고 있다고 홍보하며 웹사이트에 이 영상을 올렸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