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연 기자] 비박·친박간 내홍을 겪던 새누리당이 비박계를 중심으로 집단 탈당한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당 중진 김무성 전 대표와 유승민 의원이20일 회동갖고 ‘동반 탈당하자’는 데 뜻을 모은 것으로 전해졌다. 

김 의원과 유 의원은, 당 개혁 의지가 없다는 데 인식을 같이 하고 오는 21일 오전으로 예정된 비박계 의원 모임에서 논의를 거쳐 ‘집단 탈당’에 대한 구체적 방법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이와관련, 비박계에서는 ‘집단탈당’ 시기를 저울질하고 있다. 일부 비주류 의원들과 지역구 유권자 그리고 당원들에게 탈당 취지를 설명해야 하는 등 절차가 남아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실제로 탈당 결행은 이미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두 의원은 특히 회동에서 동반 탈당 의원의 숫자가 원내 교섭단체(최소 20석) 구성에는 충분하다고 판단하면서도 최대한 많은 의원이 동참할 수 있도록 설득 작업을 계속하기로 했다. 앞서 유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비주류 의원들과 같이 행동을 해야 하지 않겠느냐. 오늘부터 같이 대화하고 결론을 내리겠다"면서 "마냥 기다릴 수는 없다"고 밝혀 탈당 결심이 임박했음을 시사했다.

김 전 대표도 이날 비주류 의원들과의 비공개 오찬 회동에서 "나는 혼자서라도 나가고 싶은데 왜 자꾸 말리느냐"면서 "더이상 기다리기가 힘드니 빨리 결심하라"고 말했다고 한 참석자가 전했다. 당 관계자는 "김 전 대표는 일찌감치 탈당 의사를 굳혔고, 유 의원도 어제오늘 친박계의 반응을 보고 더이상 버티기 힘들다고 판단한 듯 하다"면서 "비주류측의 대주주인 두 사람이 동반 탈당을 결심함에 따라 탈당 규모는 더 커질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