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연 기자] 새누리당이 비상대책위원장의 추대를 놓고 분당의 기로에 섰다. 비박계에서는 유승민 카드를 제시한 가운데, 친박 주류측에서는 절대 수용불가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사실상 분당 사태가 현실화 되고 있는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비박(비박근혜)계는 지난 19일 유승민 의원을 비상대책위원장으로 추대하지 않으면 분당도 불사하겠다고 배수진을 쳤지만, 당의 주류인 친박(친박근혜)계는 '유승민 카드'는 절대로 수용할 수 없다고 맞섰다.

이에 따라 유 의원을 비대위원장으로 추대하는 방안은 사실상 무산된 것으로 보이며, 이제 비박계 의원들은 집단 탈당 여부를 결단해야 하는 상황을 맞게 됐다. 양대 계파는 의원총회에서도 비대위 구성 문제를 놓고 충돌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무성 전 대표를 비롯한 비박계 의원 15명은 이날 두 차례 국회 의원회관에서 회동, 유 의원에게 당 개혁의 전권을 쥔 비대위원장직을 맡도록 하고 친박계가 이를 거부한다면 분당이 불가피하다는 결론을 내고, 이 같은 입장을 정우택 원내대표에게 전달했다고 참석자들이 전했다.

회동에는 정병국(5선), 이군현 주호영(4선), 강석호 권성동 김학용(3선) 의원 등이 참석했다.

권성동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유승민 비대위원장은 우리의 최후통첩으로 봐야 한다"면서 "나간다면 함께 나가야지 개별적으로 나가서 무슨 효과가 있겠느냐. (집단 탈당) 당위성에는 누구도 반박하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승민 의원 본인은 회동에 참석하지 않았지만, 자신을 비대위원장으로 추대하려는 비박계의 제안을 친박계가 거부했을 경우 탈당 가능성에 대해 "많은 의원과 그런 가능성에 대해 깊이 고민 중"이라고 말했다.

비박계는 20일 하루 정도 공식회동을 자제하고 친박계의 반응을 주시하며 탈당 여부 등을 숙고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친박계는 유 의원을 '당내 분란의 씨앗'으로 지목하고 비대위원장으로 절대 추대할 수 없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특히 친박계는 비박계 의원 일부가 탈당해도 큰 영향이 없을 것으로 판단하는 한편, 탈당 의원 숫자 역시 '분당'으로 규정할 수준이 못 될 것으로 확신했다. 또 친박계 일각에서는 유 의원의 탈당을 바라는 듯한 기류까지 감지됐다.

한 친박계 중진 의원은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유 의원은 당 분란의 중심에 있는 인물이므로 비대위원장 자격이 없다"면서 "유 의원은 가장 빨리 당을 나가야 할 사람으로,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다른 친박 핵심 의원도 "유승민 비대위원장은 일고의 가치도 없다"면서 "유 의원이 탈당하든 말든 아무도 신경 쓰지 않을 것"이라고 가세했다.

영남권의 한 친박 의원도 유 의원에 대해 "이번 사태를 초래한 주범인데다 당을 분파적 시각으로 이끌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당을 맡길 수 없다"면서 "탈당을 한다고 해봐야 소수 의원일 것이고 수습 과정에서 내부 정리는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대표 권한대행으로 비대위 구성에 영향력이 큰 정우택 원내대표도 TV조선에 출연해 "유승민 의원에게 전권을 부여하면 주류측의 큰 반발이 일단 예상되고 당 운영 자체가 안 될 것"이라며 "유 의원이 전략적 마인드를 가졌으면 한다"고 지적했다.

친박계인 정 원내대표는 또 "유 의원이 비대위원장이 되면 (당이) 풍비박산될 수도 있다"면서 "당을 깰 사람이면 비대위원장으로 받을 수 없다"고 말했다.

당내에서는 김무성 전 대표가 이날 최후통첩 성격으로 '유승민 비대위원장 카드'를 던진 것은 탈당을 위한 사전 포석인 동시에, 유 의원을 동반 탈당시키려는 전략일 것이라는 해석도 적지 않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