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민정 기자] 뼈 건강도 대물림된다는 연구조사가 나와 관심을 모으고 있다. 부모와 자녀의 골밀도가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으로 부모의 골밀도가 낮으면 자녀까지 골밀도가 낮을 위험률이 최대 10배까지 높아진다는 것이다. 

상계백병원 박미전 소아청소년과 교수와 동국대 의대 최한석 내과 교수팀은 지난 2008년~2011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참여한 5천947명(부모 3천135명·자녀 2천812명)의 골밀도 상관관계를 분석해 이같은 결과를 밝혀냈다.

19일 연구진에 따르면 아빠와 엄마 모두 골밀도가 낮으면 자녀의 골밀도가 낮을 위험률이 7~10배 증가했다고 밝혔다. 특히 칼슘섭취량·비타민 D·흡연·음주와 같은 골밀도에 미치는 다른 환경적 요인과 비교해도 부모의 골밀도가 자녀의 골밀도에 가장 큰 상관성을 갖고 있었다는 게 연구진의 분석이다.

골다공증은 뼈의 양이 감소하고 조직 내 미세구조가 약화하면서 살짝만 넘어져도 골절을 일으키지만 정작 다치기 전까지 아무런 증상이 없으므로 잘 모르고 지내는 경우가 많다.

최한석 교수는 "부모의 골밀도가 낮으면 자녀가 20대가 됐을 때 최대 골량이 낮을 가능성이 크고, 결국 골다공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최 교수는 "부모의 골밀도가 낮은 자녀는 어릴 때부터 뼈 건강과 관련한 교육을 받고 평소에 운동과 올바른 생활습관(적절한 칼슘 및 비타민 D 섭취 등)을 갖는 데 신경을 쓰는 게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박미정 교수는 "그동안 골다공증은 노인성 질환으로 여겨졌으나 최근 10대와 20대에서도 골밀도 저하가 심각한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며 "골다공증 가족력이 있다면 일찍부터 뼈 상태를 검진받고 뼈 건강관리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골다공증 학회지'(Osteoporosis International) 최근호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