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호 기자] "내년 1월 중순에 한국으로 귀국해 나라를 위해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지를 생각하겠다"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은 21일(현지시간) 뉴욕 유엔본부에서 가진 로이터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올해 말 유엔 사무총장 임기를 마친 뒤 내년 구상과 관련해 이같이 말했다.

그는 "한국에 있는 많은 사람이 내가 유엔 사무총장으로서 쌓은 경험을 활용해 주기를 바란다는 것을 알고 있다"면서 "한국에 돌아가서 친구 등과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지를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한국에 돌아가서 유엔 사무총장으로서 10년 동안 일군 성과를 국민에게 이야기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반 총장은 올해 말까지는 유엔 사무총장 업무에 집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반 총장은 로이터와의 인터뷰에서 북한의 핵실험에 대한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의 제재가 늦어지는 데 대한 불만도 내비쳤다.

"북한의 핵실험이나 미사일 실험에 대응하는 데 안보리가 때로는 불필요하게 많은 시간을 허비한다"고 쓴소리를 했다.

북한이 지난달 9일 5차 핵실험을 했는데도 아직 안보리가 새로운 제재에 합의하지 못한 것을 비판한 것으로 해석된다.

반 총장은 또 "안보리에서 통일성을 갖지 못하는 것이 북한과 같은 회원국에 결의안을 지키지 않을 핑계를 준다"고도 말했다.

반 총장은 올해 12월 31일 10년 동안의 유엔 사무총장에서 물러난다.

그의 후임으로는 안토니우 구테흐스 전 포르투갈 총리가 선정됐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