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수지 기자] 삼성과 애플이 11일(현지시간) 디자인 특허 침해를 놓고 사상 처음으로 미국 연방대법원에서 격돌했다.

삼성과 애플 간 특허 소송전은 이날 오전 10시 워싱턴DC 1번가 1번지에 위치한 연방대법원 1층 법정에서, 존 로버츠 대법원장을 비롯한 8명의 대법관이 입장하면서 시작됐다.

1, 2심에서 삼성이 애플의 디자인특허 3건을 침해한 것으로 결론 난 가운데, 이에 따른 배상금 규모가 타당한지를 가리는 게 핵심쟁점이었다.

▲ 삼성 갤럭시S와 애플 아이폰

해당특허는 검은 사각형에 둥근 모서리를 규정한 특허(D677), 액정화면에 베젤(테두리)을 덧댄 특허(D087), 계산기처럼 격자 형태로 애플리케이션을 배열한 특허(D305) 등 3건이다.

삼성은 디자인특허 3건을 침해했다는 이유로 3억9천900만 달러(약 4천435억 원)의 배상금을 부과받았다.

이는 2010년 출시된 스마트폰 '갤럭시S' 판매 이익금 전체 규모에 해당하는 액수다.

대법원은 지난 3월 '배상금 규모가 지나치다'는 삼성 측의 상고를 받아들여, 이날 구두심리를 개최했다.

대법관들이 착석하자 곧바로 삼성 측 캐서린 설리번 변호사가 개시 변론을 진행했다.

▲ 삼성 측 캐서린 설리번 변호사가 11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연방대법원 앞에서 삼성-애플 상고심 심리 이후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설리번 변호사는 25분간의 변론에서 "20만 개 이상의 특허기술이 어우러진 복합기술제품인 스마트폰이 3건의 디자인특허를 침해했다는 이유로 스마트폰 판매 이익금 모두를 배상하도록 한 19세기 특허법을 첨단기술시대인 21세기에 그대로 적용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주장했다.

1887년 제정된 미국 특허법(289조)은 디자인특허 침해 시 해당 디자인이 적용된 제조물품 판매에 따른 전체 이익금을 배상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그는 "스포츠카나 폴크스바겐의 '비틀'을 살 때, 디자인 일부만 보고서 구매하는 것이 아니지 않으냐"고 강조했다.

삼성의 개시 변론 이후 심리는 대체로 삼성 측에 유리하게 흘러갔다.

이어 미 정부 입장을 표명하기 위해 나온 브라이언 플래처 법무부 차관보는 "복수의 부품으로 구성된 제품에서는 배상금을 디자인이 적용된 부품에 의한 이익으로 한정하는 것이 타당하다"며 사실상 삼성의 손을 들어줬다.

새뮤얼 앨리토 대법관도 "스포츠카를 살 때 디자인뿐 아니라 크기, 연식, 성능 등을 골고루 따져보고서 산다고 생각하는데, 외관이 얼마나 영향을 미친다고 보느냐"고 플래처 차관보에게 물었다.

플래처 차관보는 "그 부분은 제가 답변하기 어려운 만큼, 소비자 설문조사나 전문가 의견을 청취한 후 결정하는 것이 좋겠다"고 건의했다.

애플도 사실상 배상액 규모가 축소될 것으로 예상하는 모습이었다.

애플 측 세스 왁스먼 변호사는 배상액 산정과 관련, "배상액은 1, 2심 배심원단이 판단한 것이니 어쩔 수 없는 것 아니냐"는 취지로 답변했다.

이에 한 대법관은 "폴크스바겐 비틀의 독특한 외관이 차량 판매 이익의 90% 정도를 끌어냈다고 보느냐"고 물었고, 다른 대법관은 "특허를 침해한 일부 디자인으로 인해 스마트폰 이익금 100%를 배상금으로 주는 게 맞는다고 생각하느냐"고 질문했다.

왁스먼 변호사는 즉답을 피하며 다른 얘기로 넘어가려 했으나, 로버츠 대법원장에게서 답변할 것을 요구받자 "그건 아니다"라고 말했다.

구두 심리는 이어 삼성 측의 최종 변론을 끝으로 1시간만에 종결됐다.

▲ 애플 측 세스 왁스먼 변호사가 11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연방대법원 앞에서 삼성-애플 상고심 심리 이후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연방대법원은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이날 구두심리를 진행했으며, 내년초 최종 판결할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과 애플의 첫 미국 최고법원 법정 공방에 미 언론뿐 아니라 일반시민의 관심도 대단했다.

일부 시민은 이날 오전 6시 30분부터 대법원 입구에 줄을 섰고, 선착순으로 250명가량이 법정에 입장했다.

일부는 방청석(180석)이 모자라 선 채로 양측의 변론 대결을 지켜봤다.

워싱턴DC 대학에서 정치학을 전공하는 케빈 카링턴(27)은 "스마프폰에 관심이 많은 편인데, 아이폰과 갤럭시S 모두 격자 형태로 애플리케이션을 배치하고 있다. 이를 둘러싼 그래픽 사용자환경(GUI) 공방이 흥미로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