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수지 기자] 화물연대가 10일 0시부터 총파업에 돌입한 가운데 전국 물류는 철도파업 여파를 제외하고는 일단 큰 차질없이 운영되고 있다.

국토교통부와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현재 컨테이너기지(ICD), 부산항, 광양항 등 주요 물류거점은 대부분 정상 운영되고 있다.

아직은 화물차운전자의 집단운송거부가 현실화하지 않고 운송방해 등 불법행위도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국토부 관계자는 "파업 돌입 첫날 오전이어서 아직 가시적인 움직임이나 큰 영향은 없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해수부 관계자도 "주요 항만은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면서 "부산항은 한진해운 여파로 장치율이 평소보다 5∼10%가량 높아진 상태에서 화물연대 파업에 따른 추가적인 변동은 없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정부는 그러나 이날 오전 의왕 ICD와 부산 신항, 부산 북항 등지에서 총파업 출정식이 열린 만큼 물류차질이 현실화할 가능성을 예의주시하면서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정부는 화물연대의 집단운송거부 돌입을 앞둔 전날 오후 6시부로 위기경보를 '주의'에서 '경계'로 격상했다.

또 지난 5일부터 운영 중인 비상수송대책본부(본부장 국토부 교통물류실장)를 최정호 국토부 2차관을 본부장으로 하는 중앙수송대책본부로 격상해 운영 중이다.

정부는 우선 연안해운 수송을 확대하고 군 위탁 컨테이너 차량 투입, 자가용 화물차의 유상운송 허용 등을 통해 대체수송수단을 확보하고 있다.

현재 군 위탁 컨테이너 차량 100대와 운휴 중인 차량 674대, 관용차량 21대를 확보했으며 자가용 화물차도 200대가량 섭외해 즉시 유상운송을 허가할 방침이다.

아울러 주요 항만과 고속도로 요금소 등 중요 물류거점에 경찰력을 배치해 운송방해 행위를 사전에 차단하고, 운송에 참여하는 화물차운전자는 경찰 에스코트 등을 시행해 신변보호에 나선다.

운송을 거부하거나 방해하는 운전자는 ▲ 6개월간 유가보조금 지급 정지 ▲ 운전면허 정지 또는 취소 등의 처분을 하고, 불법행위 주동자는 사법 조치와 함께 민·형사상 책임을 묻기로 했다.

강호인 국토부 장관은 이날 오후 2시 정부세종청사에서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에 대한 정부 담화문을 발표한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