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일 기자]  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 결정 이후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는 중국의 보복 가능성에 대해 외교부는 4일 "관련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사드 배치 문제와 관련성 여부에 대해 다각적으로 분석하고 대응해 나갈 예정이며, 현재 유관부처 및 부서 간에 필요한 협의를 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사드 배치 결정에 반발한 중국의 보복 조치 가능성에 대한 일각의 우려와 관련, 우리 정부가 관계 부처 협의를 통해 다각적인 시나리오에 대비하고 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 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청사에서 중국비자 등 현안에 대해 브리핑을 하고 있는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

조 대변인은 '중국 당국이 한국인의 상용비자 관련 초청장 발급을 대행해오던 자국 업체의 자격을 취소한 것이 우리 정부의 사드 배치 결정에 대한 보복 조치의 일환이 아니냐는 일각의 관측이 제기되고 있고 중국 당국이 한국 연예인이 출연하는 TV·예능 프로그램의 방영을 금지할 것이라는 괴담이 중국 네티즌들 사이에서 떠돌고 있다'는 질문에 이같이 말했다.

조 대변인은 초청장 발급 대행업체에 대한 중국의 자격 취소와 관련해 "대행업체 지정취소에 따라 일부 우리 국민의 불편이 생기는 것이 사실이기 때문에 현재 외교부는 주한중국대사관 측과 협의를 하고 있다"고 전했다.

조 대변인은 "한중 양국 간에는 사증 간소화 협정 개정 등 영사 사안을 협의하기 위한 영사국장회의 등 영사분야 협의 채널이 설치돼 있기 때문에 이를 통해서도 구체적인 협의를 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의 발언은 중국 측의 조치를 되돌릴 수는 없겠지만 그런 상황에서도 우리 국민이 상용 복수비자를 발급받는 데 불편함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 모색을 위해 중국 측과 협의를 하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조 대변인은 "우리 정부는 사드 문제와 관련 없이 한중 양국 간 교류와 협력은 지속 강화돼야 한다는 입장이기 때문에 그런 차원에서 양국 간 영사분야 협의 채널을 가동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조 대변인은 자격 취소를 당한 중국 업체에 대해 "'무발 여행사'라고 한다"면서 "중국 외교부가 지정한 여러 대행업체 가운데 하나로 우리나라뿐 아니라 일본, 러시아,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등의 초청장 발급도 대행해오던 회사"라고 설명했다.

조 대변인은 중국 정부가 대행업체 자격 취소에 앞서 우리 정부에 사전 통보를 했는지에 대해서는 "중국의 주권적 판단 영역"이라면서 "사전 통보받은 바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