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수지 기자] 이달 30일부터 8월 5일까지 올여름 휴가객의 46%가 몰려 평상시 대비 41.1% 늘 것으로 보인다. 특히 7월 31일까지 이틀간 고속도로 혼잡이 극심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7월 22일부터 8월 7일까지 17일 간을 하계 휴가철 특별교통대책기간으로 정해 하루 평균 열차 8회, 고속버스 234회, 항공기 13편, 여객선 190회를 늘리는 등의 특별대책을 시행한다고 19일 밝혔다

이와 관련해 한국교통연구원은 지난달 22∼26일 9천500세대를 대상으로 벌인 전화 설문조사를 통해 교통수요조사 결과를 내놓았다.

조사에 따르면 특별교통대책 기간에는 하루 평균 474만명씩 총 8천65만명이 이동해 작년보다 2.5%, 평상시 대비 23.2% 각각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올여름 전체 휴가객의 63.2%가 몰리는 셈이다.

교통수단으로는 승용차를 이용한다는 응답이 80.9%로 압도적이었고, 이어 버스(12.8%), 철도(4.4%), 고속버스(1.2%), 항공(1%), 해운(0.9%) 순으로 뒤를 이었다.

전국 고속도로 이용차량은 하루 평균 441만대씩 총 7천501만대로 예상된다. 이는 작년보다 2.6%, 평상시 하루 교통량 429만대보다 2.8% 증가한 수치다.

국내 예상 휴가지로는 동해안권(29.4%)에 이어 남해안권(21.6%), 서해안권(11.3%), 제주권(9.8%) 순으로 꼽혔다.

 

특별대책기간 중 예상 출국자는 하루 평균 11만3천명씩 총 191만8천명이다. 특히 인천국제공항 출국자는 7월 31일 최다로 예상된다.

해외 여행지로는 26.1%가 중국을 선택해 가장 인기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조사에서 '휴가를 간다'는 응답은 21.2%, '안 간다'는 응답이 57.7%였으며 휴가를 가지 않는 이유로는 경제적 이유(55.2%), 학업 상의 이유(10.6%) 등이 꼽혔다.

가구당 평균 휴가비용은 국내 65만8천원, 해외 385만9천원으로 조사됐다. 휴가일정은 2박 3일이 43.2%로 다수를 차지했다.

국토부는 대중교통 수송량을 늘리는 한편 교통혼잡이 예상되는 고속도로 16개 노선, 62개 구간(732㎞)과 일반국도 46호선 남양주∼가평 등 9개 구간(169㎞)에 우회도로를 운영하는 등 교통량 분산에 나선다.

또 국가교통정보센터(www.its.go.kr), 로드플러스(www.roadplus.co.kr), 종합교통정보안내(☎1333), 콜센터(☎1588-2504)를 통해 실시간 교통정보를 제공한다.

한국도로공사는 로드플러스의 네트워크 용량을 늘려 시간당 동시접속 가능 인원을 기존 33만명에서 43만명으로 늘렸다.

휴가 기간에 앞서 울산포항선 울산∼포항 구간(54㎞)이 신설 개통됐고 광주대구선 담양∼성산 등 3개 구간(154㎞)이 확장 개통됐다.

아울러 일반국도 36호선 경북 소천(봉화)∼서면(울진) 등 21개 구간(148㎞)이 준공 개통됐으며 1호선 정읍∼원덕 등 13개 구간(63㎞)이 임시 개통됐다.

국토부는 교통정체 완화를 위해 갓길 차로제(21개 구간 224㎞), 승용차 임시 갓길차로(5개 구간 18.4㎞)를 운영하기로 했다.

영동선 4개소, 익산장수선 1개소의 진출부 감속차로를 연장 운영하고 경부선 한남대교 남단에서 신탄진까지 141㎞ 구간에는 버스전용차선제를 평소처럼 시행한다.

▲ 특별교통대책 수송력 증강 계획

수원·기흥·매송·비봉 등 4개 노선 23개 주요 영업소의 진입차로 수를 탄력적으로 운영하는 한편 영동고속도로 여주휴게소(강릉방향) 등 8개소에는 램프 신호등 제어를 통해 진입 교통량을 조절하는 램프미터링을 시행한다.

고속도로 위에는 버스전용차로·갓길 차로 위반 차량을 감시하고자 고성능 카메라를 장착한 무인비행선 4대가 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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