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루선거관리위원회는 9일(현지시간) 대선 결선투표 개표 결과 페드로 파블로 쿠친스키 '변화를 위한 페루인 당' 후보가 게이코 후지모리 민중권력당 후보를 누르고 대통령에 당선됐다고 밝혔다.

[윤호 기자] 지난 5일(현지시간) 실시된 페루 대통령 결선투표에서 페드로 파블로 쿠친스키(77) '변화를 위한 페루인 당' 후보가 대통령으로 당선됐다.

페루선거관리위원회는 9일(현지시간) 나흘간의 개표 끝에 쿠친스키가 50.12%를 득표해 49.88%를 얻은 게이코 후지모리(41) 민중권력당 후보를 0.24%포인트 차이로 누르고 대통령에 당선됐다고 밝혔다.

쿠친스키는 당선 발표 직후 집앞서 대기중이던 취재진에 "해야될 일들이 많다"며 "여전히 집계가 공식적으로 완전히 끝나지 않았지만 거의 다가섰다"고 말한 뒤 선거 캠프로 향했다.

쿠친스키는 트위터에 "페루여 감사합니다. 국가 미래를 위해 함께 일해야 할 때입니다"라고 말했다.

페루 역대 최고령 대통령이 된 쿠친스키는 세계은행 경제학자, 월가 금융기관 임원 출신으로 경제 분야에서 잔뼈가 굵은 '재무통'으로 중도 우파 성향의 친시장주의자다. 알레한드로 톨레도 집권 시절 재무장관에 이어 2005년 8월 총리에 발탁되기도 했다.

이 때문에 2010년 8.8%를 정점으로 계속 감소세에 있는 페루의 경제성장률을 견인할 구원투수로 꼽혔다.

그러나 쿠친스키가 소속된 '변화를 위한 페루인당'은 전체 의석 130석 중 18석에 불과하고, 후지모리의 '민중권력당'은 73석에 달해 쿠친스키는 야당과의 '협치'가 불가피해 보인다.

▲ 게이코 후지모리

페루 최초의 부녀 대통령 탄생 가능성에 주목을 받았던 후지모리 후보는 지난 2011년 대선에 이어 이번에도 결선투표에서 고배를 마셨다.

그녀는 지난 4월 치러진 1차 투표에서 40%에 달하는 지지율로 21%에 머문 쿠친스키를 여유 있게 따돌리고 1위를 차지했다.

그러나 1990년대 페루에서 독재정치를 편 후 인권유린 등 혐의로 25년형을 선고받고 복역 중인 알베르토 후지모리 전 대통령의 장녀인 그녀가 당선되면 독재가 부활하는 것이라는 '반 후지모리' 여론에 발목을 잡혔다.

선거 막판에 측근의 마약범죄 연루 의혹이 불거지고 좌파 성향 전 대선 후보의 쿠친스키에 대한 지지 선언이 이뤄지면서 여론은 후지모리에게 불리하게 돌아섰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