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김지헌 기자) 브라질에 카니발 축제 기간이 돌아옴에 따라 지카 바이러스가 남미지역 전역으로 폭발적 확산되는 것에 대비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세르지우 시메르만 브라질 전염병학회 회장은 "이번 주말 브라질 전역에서 시작하는 카니발로 지카 바이러스 감염자가 늘어나고 전 세계로 확산할 수 있다"고 밝혔다고 3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인디펜던트가 보도했다.

시메르만 박사는 "노출이 심한 옷을 입은 데다가 해충 퇴치제를 깜빡한 사람들이 몰려들어 모기에 더욱 취약해질 것"이라며 " 평소보다 많은 양의 쓰레기가 배출되고 비까지 내려 모기가 자랄 물웅덩이가 많이 생길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달 초 브라질 각지에서 열리는 카니발은 매년 수백만 방문객을 끌어모으는 브라질의 대표적인 관광상품이자 국가적 행사다.

주로 이집트숲모기를 통해 전파되는 지카 바이러스는 신생아 소두증 등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브라질에선 지난해 가을께부터 지카 바이러스가 창궐하면서 소두증 확진 사례 404건이 보고됐고 소두증 의심 사례는 3천670건에 달한다.

모기 외 다른 경로를 통한 감염 가능성도 제기됐다. 브라질 상파울루의 캄피나스에서 수혈을 통한 지카 바이러스의 첫 감염 사례가 확인된 것.

전날 미국 텍사스 주 댈러스 카운티에서도 지카 바이러스 창궐 지역에 다녀온 적 없는 사람이 성적 접촉에 의해 감염된 사례가 나왔다.

시메르만 박사는 카니발 기간에 성관계를 통한 지카 바이러스 전파가 급증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브라질 일부 도시들은 자국의 상징이나 다름없는 카니발을 열지 않기로 했다. 비교적 피해가 덜한 동남부에서만 11개 도시가 카니발을 취소하고 남은 돈을 모기 퇴치에 쓰기로 했다.

모기와 성관계에 의한 바이러스 확산이 우려되는 가운데 브리질 일부 도시들은 카니발을 취소하기도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