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이귀원 기자) 외교부는 4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이 주한 일본대사관 앞의 위안부 소녀상에 대해 "적절히 이전될 것이라고 인식하고 있다"고 밝힌 것과 관련, "합의의 원만한 이행을 위해서는 오해를 유발할 수 있는 일본 측의 언행이 더 이상 있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 밝혔다.

외교부 당국자는 "위안부 피해자분들의 명예와 존엄 회복, 상처 치유가 제대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일본 측이 성실하게 합의를 이행하는 자세를 보여주어야 할 것"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외교부는 이날 오후 주한 일본대사관 관계자를 외교부 청사로 불러 이 같은 취지로 강한 항의의 뜻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지난해 12월30일 기자간담회에서 "오해를 유발할 수 있는 일본 측의 언행이 없기를 바란다"고 밝힌 이후에도 일본 측에서 위안부 합의와 관련해 논란을 부추기는 언행이 계속되는 것에 대한 '경고성 메시지'로 풀이된다.

외교부 당국자는 "소녀상은 민간에서 자발적으로 설치한 것이므로, 정부가 이래라저래라 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라는 것을 다시 한 번 분명히 하고자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위안부 기록물의 세계기록유산 등재 문제와 관련해서도 "사라져가는 기록물의 보존을 위해 민간 주도로 추진하고 있어 정부에서 관여할 수 없는 사안"이라면서 "지난해 12월28일 한일 외교장관회담에서도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이런 입장을 분명히 밝힌 바 있다"고 밝혔다.

이는 위안부 문제 최종타결에 합의한 한일 외교장관회담에서 일본 측이 위안부 기록물의 세계기록유산 등재 추진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음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기시다 외무상은 이날 각료회의 뒤 기자들에게 소녀상 문제에 대해 "서울에서 (지난달) 윤병세 외교장관과 공동으로 발표한 내용 이외에는 아무것도 없다.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라면서도 "적절히 이전될 것이라는 인식은 지금도 변함이 없다"며 이전을 기정사실화하려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