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임재섭 기자) 한·일 양국의 위안부 협상에 대해 국민 과반 이상이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굴욕적 위안부 협상이라며 전면 무효를 주장하는 야당과 일부 언론이 국민 여론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SBS가 TNS에 의뢰해 2015년 12월 29일부터 30일까지 양일간 벌인 여론조사에 따르면, 한일 외교부 장관 회담에 대해 잘했다고 평가한 국민은 과반이 넘는 53.3%로, 잘못했다고 평가한 40.4%보다 높았다.

구체적으로는 '매우 잘했다'는 평가가 8.6%, 비교적 잘했다는 응답이 44.7%였다. 비교적 잘못했다는 22.3%, 매우 잘못했다는 18.1%였다.

특히 지역에서는 호남과 광주를 제외한 전 지역에서 잘했다는 응답이 잘못했다는 응답보다 높았다.

대전/충청 지역 66%가 잘했다고 응답해 대구/경북 지역의 63.1%보다 높았다. 유일하게 잘못했다는 응답이 더 높았던 광주/전남/전북 역시 48%가 잘못했다고 응답하며 과반을 넘지 못했다.

또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사람들의 51.4%가 이번 합의에서 가장 잘된 부분으로 일본군이 책임이 있다고 인정한 것을 꼽았다. 아베 총리의 이름으로 피해자들에게 사죄와 반성을 표명한 부분도 29.6%가 가장 잘된 점으로 봤다.

반면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사람들의 46.9%는 일본의 법적 책임과 배상 문제가 명시되지 않았다는 점을 문제 삼았다. 일본 아베 총리의 사과가 진정성이 느껴지지 않기 때문이라는 응답도 36.8%나 됐다.

우리 정부가 소녀상 이전 문제를 관련 단체와 협의하기로 했기 때문이라는 응답자는 13.9%에 달했다.

이같은 조사결과는 그간의 야당의 주장과는 거리가 있다. 더불어민주당 박수현 원내대변인은 "일본군 위안부 졸속 합의에 대한 국민적 분노가 커지고 있다"면서 "국민적 동의 없는 위안부 합의는 원천무효"라고 주장했다.

이어 "청와대는 비판 여론을 잠재우기 위해 온갖 미사여구를 동원한 담화문을 발표했지만 결론은 대승적 차원에서 합의를 이해해달라는 말"이라면서 "박근혜 대통령의 안일한 역사인식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고 강변했다.

한편, 이번 조사는 전국 만 19세 이상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RDD 방식으로 생성한 유무선 전화 걸기 방식으로 조사됐다. 응답률은 12.9%로 최대 허용오차는 95% 신뢰 수준에 ±3.1%p였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