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인더 박필선 기자] 자신의 교육 정책 등에 대해 ‘소신’ 있는 결단이라 주장하며 정부 및 국회 지역 의원들과 끊임없이 ‘불통’ 논란을 일으키고 있는 김승환(63) 전북교육감이 또 한번 논란의 중심에 섰다.

어제(19일) 김 교육감은 자신의 SNS를 통해 밝힌 글에서 “이번 메르스 사태의 수혜자가 되어 버렸다”며, 그 이유를 전라북도 교육청이 ‘삼성 드림클래스’ 참여를 거부했는데도 삼성에 대한 국민적 반감 때문에 언론이 자신을 공격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김 교육감은 “이번 메르스 사태에서 삼성서울병원이 지은 죄가 크기 때문"이라며 "이로 인해 국민 사이에 삼성에 대한 반감이 높아지고 있지 않느냐, 그래서 언론이 나를 공격하지 못 하고 있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처럼 메르스 사태가 마무리되는 가운데 느즈막히 김 교육감의 정책을 비난하는 보도들이 쏟아진 데 대해 "메르스 수혜자가 됐다"며 자신에 대한 언론의 비판을 비꼰 김 교육감은 매체명과 기사 제하를 일일이 언급하면서, “여름방학이 다 끝나도록 조용히 있다가 이제 와서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라고 반문했다.

특히, “'삼성'의 사업에 반대하면 그 사람은 '기업'의 사업에 반대하는 사람이 되어 버린다”며, 불만을 제기했다.

김 교육감이 언급한 '삼성 드림클래스'란 전국의 소외계층 중학생을 대상으로 학습 기회를 제공하는 삼성그룹의 사회공헌사업 중 하나다. 주말 주중 프로그램은 학교 담임선생님의 확인을 필요로 하고, 방학 프로그램은 학교장 추천을 요구하고 있다.

드림클래스 관계자는 이 프로그램에 대해 “전국을 대상으로 하는 만큼, 학생들의 개별적인 상황을 우리가 모두 파악할 수 없다. 따라서, 교육청에 공문을 보내 학교장 추천이라는 과정을 거치고 있다”고 설명했다.

문제는 김 교육감이 지난 겨울방학에 이어 이번 여름방학에도 이 같은 삼성드림클래스의 학생 참여 요청을 거부했던 것. 이에, 저소득층 중학생들의 학습기회를 박탈했다는 비난이 일자, 김 교육감은 이처럼 교육과는 무관한 삼성그룹의 다른 면을 비판하며, 반재벌정서를 공략하는 태세를 취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그는 “학생들이 개별적으로 신청해서 방학 프로캠프에 들어갈 수 있다”며, 드림클래스측과 상반된 주장을 내세우고 있다. 드림클래스측은 “왜 그렇게 설명하고 있는지는 우리도 잘 모르겠다”는 입장이다.

김 교육감은 SNS에 공개한 글을 통해 “삼성이 전국의 저소득층 중학생들에게 방학기간을 이용하여 과외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여기에 참여한 중학생들을 가르치는 대학생들에게 학비를 보조해 주는 것 자체는 니(나)무랄 일이 못 된다”며, 삼성측 사업의 취지와 프로그램 자체를 문제삼지는 않았다.

그러나, “삼성의 이러한 일을 가리켜 굳이 '선행'이라고 할 필요는 없다…삼성은 이 사업을 수행하면서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삼성의 이미지와 함께 '나는 삼성의 혜택을 입은 자'라는 의식을 심어 준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전국 곳곳에서 그리고 지구촌 곳곳에서 자신의 이름을 드러내지 않으면서 그리고 당연히 세금공제의 혜택도 받지 않으면서 막대한 돈을 기부하는 분들이 많이 계신다”며, 삼성의 교육사업을 우회적으로 깎아내렸다.

아무런 대가를 바라지 않는 익명의 기부자들의 희생과 봉사와 달리 삼성의 교육사업은, 결국 삼성에 우호적 세대를 만드는 기업의 사업전략의 차원이 아니냐는 비판의 뉘앙스가 담긴 발언인 셈이다.

하지만 이 같은 사업 차원이라도 실제 삼성의 드림클래스가 전국의 소외된 학생들에게 많은 지원을 하고 있고, 이 같은 수혜를 입는 학생들에게 또 다른 기회를 주고 있는 것은 분명한 만큼, 기업의 공익적 차원까지 굳이 비난의 시각으로 볼 필요가 있는지는 의문이다.

실제, 드림클래스에 서포터로 참가한 모 대학생은 자신도 드림클래스 출신이라며, 같은 프로그램으로 후배들에게 도움을 주고 싶었다는 소감을 방송으로 전하기도 했다.

 

한편, 김 교육감은 “전북교육청이 삼성과의 관계에서 거부하는 것이 또 하나 있다”며, “전북교육청은 약 3년 전부터 관내 마이스터고와 특성화고에 삼성전자 반도체 사업부를 비롯한 반도체 기업에 우리 전북 지역의 학생들을 취직(현장실습)시키지 말라는 지시를 해 놓았다”고 자랑하듯 말했다.

그러면서 김 교육감은 “삼성이 우선적으로 고민하고 해결해야 할 급선무는 이런 류의 교육자선 사업이 아니라, 삼성 때문에 평생 고통을 겪으며 살아가는 분들의 눈물을 닦아 주는 일”이라며, 반재벌 정서를 자극했다.

이와 함께, “삼성은 성실한 납세, 투명한 기업회계질서 확립, 편법 상속과 증여의 관행에서 벗어나기 등을 통해서 진정으로 국민의 사랑을 받는 재벌이 되어야 한다. 그렇게 되면 전북교육청도 삼성이 하는 일에 적극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기업에 대한 교육감의 편견이 지역의 교육정책으로까지 고스란히 반영돼, 졸업 후 취업을 우선으로 하는 마이스터고와 특성화고에 영향을 끼치고 있는 셈이다.

논란이 일 때마다 ‘소신’ ‘교육철학’과 함께 ‘헌법적 가치’를 내세우며 ‘나홀로’ 행보를 잇고 있는 김 교육감 덕분인지 몰라도 전라북도는 기초학력 미달자가 전국 최고수준을 자랑하고 있다. 또한 지난 5년간 수능 만점자를 한명도 배출하지 못한 불명예를 얻은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김 교육감은 지난 해 6.4 지방선거에서도 전교조 출신 후보로부터 “싸움만 되풀이해 교육현장에 혼란을 초래하면서 학력신장과 교육재정 확보에 실패하고 교원 사기를 떨어뜨렸다”는 공격을 받기도 했다.

당초, 페이스북에 게시된 것으로 알려진 해당 게시글은 현재 삭제됐으나, 블로그에서 김 교육감이 남긴 글을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