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인더 박필선 기자] 무소속 박기춘 의원(이전 새정치민주연합 소속)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13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국회는 이날 본회의를 열고 박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에 대해 무기명 투표를 실시, 투표 참여 의원 236명 중 찬성 137표, 반대 89표, 기권 5표, 무효 5표로 가결했다.

박 의원은 이날 신상발언에서 “한없이 부끄럽고 참담한 심정으로 이 자리에 섰다. 이유를 불문하고 선후배 동료 의원들과 남양주 시민, 국민 여러분에세 진심으로 사죄한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또 “불체포 특권 뒤에 숨지 않겠다. 일반 국민들과 똑같이 법원 영장실질심사에 응하고 싶다”면서 “이 길만이 원내대표, 사무총장을 지낸 3선 중진으로서 국민과 국회에 최소한의 양심과 책무를 다하는 것이라 생각한다”고 거듭 사죄의 뜻을 밝혔다.

이와 함께, “30여 년의 정치 여정을 이제 접는다”며 발언을 마쳤다.

원유철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이 날 체포안 가결 후 기자들과 만나, “방탄국회에 대한 국민들의 따가운 비판과 '제 식구 감싸기'라는 비판 여론이 비대했던 것이 사실”이라며, “국회가 국민들의 여론을 수용한 결과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새누리당은 국회의원 특권 내려놓기의 일환으로 불체포특권을 포기한다는 혁신안을 작년 말에 통과시킨 바 있다”면서 “국민의 눈높이에 서겠다는 마음으로 이번 표결에 임했다”고 덧붙였다.

김영우 새누리당 수석대변인은 이번 동의안 가결을 두고 브리핑을 통해 "새정치민주연합이 국민의 눈높이에 서서 뜻을 같이 한 것에 대해 다행이라고 생각한다"며, "국회의원 특권 내려놓기와 국회 개혁을 위해 쇄신의 노력을 이어 갈 것을 약속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새민련은 내부에서 박 의원 체포동의안에 대해 온도차를 보였다. 문재인 대표는 박 의원에 대한 검찰의 사전구속영장이 청구되자 즉각 “당이 방탄역할을 해선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종걸 원내대표는 ‘심사숙고 하겠다’는 유보적 태도를 유지하며, “박 의원에 대해 상당부분 잘못 전달된 사실을 냉정하게 보고 지혜로운 판단을 해 달라”고 말하기도 했다.

혁신위원회 이동학 위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당이 꾸물거린다는 비판이 파다하다. 마지못해 하는 것과 스스로 하는 것의 차이는 하늘과 땅만큼 크다”고 꼬집기도 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