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인더 박필선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13일 서울 웨스틴 조선호텔에서 열린 ‘2015 한반도 통일 심포지엄’에 보낸 축하메시지를 통해, "북한의 끊임없는 군사 도발과 핵개발 문제를 극복하고 남북한 주민들의 평화로운 삶을 보장하는 궁극적인 해결책은 평화통일에 있다"고 강조했다.

박대통령은 최근 비무장지대(DMZ) 에서 발생한 북한의 지뢰도발을 언급하며, “온 민족이 광복 70주년의 보람과 통일의 희망을 가지고 나아가야 할 이때에, 북한은 우리의 대화제의도 거부하면서 오히려 DMZ에서 도발을 감행해 한반도의 평화를 위협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정부는 확고한 안보를 바탕으로 한반도의 평화를 공고히 하는 한편, 남북한 주민 모두가 행복한 통일을 이루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를 위해 남과 북이 교류 협력을 통해 경제·사회적 발전을 함께 도모하고 남북한 주민들이 서로를 좀 더 이해하며 동질성을 회복해 갈 수 있는 교류협력의 기회를 넓혀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정부는 경원선 복원과 DMZ 세계생태평화공원 조성을 비롯한 역사적인 사업들을 구체적으로 진행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통일준비위원회를 중심으로 실질적인 통일 준비를 하나하나 해 나가면서 북한이 대화와 협력에 나오도록 촉구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광복 70주년과 분단 70년을 맞아 활발한 통일 논의를 선도하고 있는 연합뉴스의 노력에 감사드린다"고 감사의 뜻을 표한 뒤 "오늘의 뜻 깊은 심포지엄이 남북 교류협력의 증진을 위한 현실적인 대안 제시와 국민적 통일논의 확산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