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인더 박필선 기자] 광복절 특별사면 대상자 명단이 내일(13일) 공식 발표된다.

정부는 12일 법무부 사면심사위원회에서 정리한 사면안에 대해 국무위원들의 서명절차를 완료하고 오후 박 대통령에게 상신했다.

박 대통령이 13일 오전 10시 임시 국무회의를 열고 이번 광복절 특사의 의미를 밝힌 뒤 사면안을 의결하면, 국무회의 직후 김현웅 법무부 장관이 명단을 발표하는 수순을 밟게 된다.

하지만, 법무부에서 대통령으로 상신 일정이 지연됐고, 롯데 경영권 분쟁 여파등이 복합적으로 맞물리면서 기업인 사면 대상폭이 당초 예상보다 줄어드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은 대선공약부터 사면에 대한 엄격 적용원칙을 강조해왔지만, 올해는 여당측의 제안을 검토해 기업인으로 대상폭을 넓힐 것으로 예측됐다. 그러나 특사 명단 공개를 앞두고 박 대통령이 원칙과 실리 두 가지를 지키는 과정에 기업인 사면 대상이 막판에 줄어들지도 모른다는 분석이다.

당초, 기업인 사면 이야기가 나올 때에는 확정판결을 받고 복역 중인 SK그룹 최태원 회장과 최재원 수석 부회장, 구본상 LIG넥스원 전 부회장과 집행유예 상태인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등이 사면대상에 포함될 것으로 전망됐다.

그러나 사면 발표가 임박하면서 최태원 회장을 포함하는 수준에 그칠 것이라는 이야기가 청와대 안팎에서 흘러나오고 있다.

최 회장은 지난 2013년 1월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특경가법)'상 횡령혐의로 징역 4년을 선고받고, 2년 7개월째 복역 중이다. 최 회장은 형량의 절반을 넘겨 가석방요건을 갖춘 데다 최근 SK그룹 계열사들이 노사상생 및 대중소기업 협력 등 정부가 추구하는 국정정책과 맞물리는 경영행보를 모범적으로 펼치고 있어 사면대상에 1순위로 거론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