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인더 박필선 기자]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이하 정개특위)는 선거구획정위가 제안한 획정 기준 제출일을 하루 앞둔 12일 협상을 재개했지만, 결국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오픈프라이머리(완전참여형 국민경선제)를 추진하는 여당과 권역별 비례대표제 도입을 요구하는 야당의 팽팽한 기싸움에 선거구 획정문제 논의는 진전을 보이지 않고 있다.

이 날 회의는 새민련 문재인대표의 ‘빅딜’ 제안을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정개특위에서 논의하자”고 한 뒤 처음 열리는 회의였다.

정개특위 여야 간사인 새누리당 정문헌, 새정치민주연합 김태년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회동을 하고 정치권에서 제기되는 선거제도 개편 등을 논의했다.

정 의원은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모든 경우의 수를 다 열어 놓고 논의하고 있다”며 “양쪽 입장을 충분히 이해하고, 거기서 어떻게 더 해법을 찾아갈지 앞으로 협상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선거구 획정위가 요구한 획정기준과 의원정수나 비례대표의 비율을 제시해 달라는 기일은 현실적으로 지키기 어렵게 됐다”며 “선거구 획정의 법정 시한까지 획정안을 마련하는 데 지장이 없도록 해결해서 보내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병석 정개특위 위원장은 새누리당 최고위원·중진연석회의에서 “선거구획정위의 간곡한 요청에도 정개특위가 명확한 획정 기준안을 제시 못하는 상황에 대해서 정개특위 위원장으로서 매우 유감”이라면서 “획정 기준안을 논의할 수 있도록 양당 지도부가 적극 도와달라”고 촉구했다.

앞서 선거구 획정위는 정개특위에 지난달과 이달 두 차례 공문을 보내 선거구 획정 기준과 국회의원 정수 확정을 요구했지만, 여야간 핵심 쟁점을 둘러싼 힘겨루기로 시간만 보내고 있는 셈이다.

한편, 권역별 비례대표제가 절실한 정의당 심상정 의원은 지난 10일 기자회견을 통해 “정치개혁의 골든타임이 소진되고 있다”며, 거대 양당의 조속한 합의를 촉구했다.

심대표는 이와 함께 “결국 개혁의 핵심 과제는 정당지지율에 비례해 의석을 배분하는 선거제도를 실현하는데 있다”며, 새누리당 에는 “다음 총선을 불과 8개월 앞둔 상황에서 오픈프라이머리는 현실적으로 불가능…오픈프라이머리는 다음 선거를 위한 당내 과제로 돌려라”고, 새정치민주연합에는 “범주 자체가 다른 공천제도와 선거제도가 맞교환의 대상이 될 수 없다”는 메세지를 던지며, 선거제도 개편에 집중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