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인더 박필선 기자] 김대환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 위원장이 7일 위원장 업무에 복귀한다. 김 위원장은 이 날 10시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노동개혁 소임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근로자 일방적 희생만 요구하지 않겠다”며 공정한 중재자로서의 역할을 다짐했다. 또한, “빠른 시일 내 노사정 대화 재개할 것”이라면서, 경영계에는 “사회적 책임 다해 청년고용 확대해달라”, 노동계에는 “한국노총, 모든 것 열어놓고 대화할 것”을 각각 요청했다.

김위원장은 “대타협 결렬을 어느 한쪽의 책임으로 돌릴 수 없으며, 어렵지만 불가능하지 않다”고 말했다.

노동개혁의 주요 과제를 논의해왔던 노사정위원회는 △임금 피크제와 취업 규칙 불이익 변경 △일반 해고 요건 완화와 가이드라인 에 대해 양대 노조측이 각각 ‘일방적 임금삭감’과 ‘쉬운 해고’로 규정하면서 협상대상 제외를 요구하며 논의를 거부해왔다.

이인제 새누리당 노동시장선진화특별위원회 위원장이 노사정위원회를 통한 노동개혁을 제안하며, 19대 국회의원 임기 내 마무리짓지 않으면 개혁 안건이 표류하게 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를 냈지만, 노조측은 야권과 함께 ‘재벌개혁’을 운운하며 노사정위원회 복귀를 주저해왔다.

지난 6일 이 위원장은 한국노총 김동만위원장과 만나 지난 1년동안의 성과가 있는 만큼 마무리를 적극적으로 요청했지만, 서로의 입장차만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경영자총협회도 같은 날 “노동시장 개혁과 관련해 가장 중요한 부분이 인력 운용의 유연성을 확보하자는 것인데 그런 부분들을 막고 논의를 하자는 것은 말도 안 된다”고 전하면서도 “(한국노총이) 일단 노사정위에 들어와서 이야기해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해 ‘장외토론’보다는 정식 기구를 활용한 협의를 제안한 것으로 풀이된다.

서로의 입장이 팽팽히 맞서는 가운데, 박근혜 대통령은 6일 노동시장 개혁을 강조하는 담화문을 발표한 후, 김 위원장에게 전화를 걸어 복귀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노총 김동만 위원장 역시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정치권에서 논의하면 산으로 간다. 한두 번 겪은 것이 아니다. 결론도 못 낸다”며 “조만간 김대환 위원장을 만나 그의 생각을 듣고 요청할 부분은 요청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결렬되기 전까지 고생을 많이 한 분이다. 논의의 맥락을 꿰고 있는 사람도 김대환 위원장뿐이다”는 의견을 덧붙여, 김 위원장에 대한 신뢰를 내비쳤다.

이에 따라 정부와 노동계가 신뢰하는 리더의 복귀로 노사정위원회가 재개돼 정부의 노동개혁 드라이브도 탄력을 받을 수 있을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