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인더 박필선 기자]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공공기관 현안점검회의를 주재하면서 “임금피크제는 4대 구조개혁 중 노동과 공공분야 모두에 해당되는 핵심과제”라며 “임금피크제가 청년 고용절벽 해소를 위한 유일한 방안은 아닐지라도 차선의 대안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또한 최 부총리는 “내년부터 정년이 60세로 연장되면서 정년퇴직자가 2년 간은 발생하지 않게 돼 청년고용 상황은 더욱 더 어렵게 전개될 것”이라며, “베이비부머 세대의 자녀세대, 소위 에코세대(1979~92년생)가 2019년까지 노동시장으로 대거 진입함에 따라 향후 수년간 예상되는 청년고용 빙하기를 슬기롭게 넘기지 못하면, 국민 개개인에게는 고통으로 다가올 것이고 우리 경제에도 커다란 짐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최 부총리는 노동개혁안으로 도입을 추진 중인 임금피크제에 대해 “국민의 추가 부담에 의존하지 않고 중장년 세대가 우리 자녀세대인 청년들에게 좋은 정규직 일자리를 하나라도 더 제공하는 상생의 노력이라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노동계는 임금피크제에 대해 “결국 특정 연령 노동자의 임금만 깎고, 임금체계를 개악하는 계기가 될 뿐”이라고 주장하며 반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