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발 좀 구해줘요" - 로힝야족 난민들이 지난 20일(현지시간) 인도네시아 아체주 해상에서 인근에 있는 인도네시아 어선들이 구조해 주기를 애타게 기다리고 있다.

[뉴스파인더 김은정 기자] 호주인 마약사범 2명에 형집행 강행으로 궁지에 몰렸던 인도네시아가 자신들을 비난해온 호주에 동남아시아의 인도주의적 위기에 등을 돌리고 있다며 역공을 가했다.

22일 호주 언론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정부는 동남아 해상에서 로힝야족과 방글라데시 난민 수천명이 표류하고 있는 가운데 호주 정부가 일언지하에 난민 수용을 거부한 데 대해 유엔 난민협약 가입국의 자세가 아니라며 일침을 놓았다. 

앞서 호주 총리인 토니 애벗은 21일 이들 난민의 호주 재정착 가능성에 대해 "노, 노, 노(Nope, nope, nope)"라며 일고의 가치가 없다는 뜻을 밝혔다. 이어 호주 정부가 분명한 난민 및 인도주의 정책을 가진 호주에서 살고 싶다면 정상적인 절차를 통해서 수용을 하는 의사를 밝히며 "뒷문이 아닌 앞문을 이용해라"라고 주문했다.

이 같이 호주의 입장이 전해지자 인도네시아 정부와 의회 인사는 기다렸다는 듯 호주가 인도주의적 위기를 외면하고 있다고 질타하며 역공을 가했다. 

인도네시아 외무부의 아르마나타 나시르 대변인은 호주 정부를 겨냥, "난민협약가입국들은 서명한 것을 이행할 책임이 있다"며 "서명국은 모두 이번 문제를 풀기 위해 고심해야 하며 서명한 내용을 실천에 옮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도네시아 하원의 파흐리 함자 부의장도 "난민들은 그렇게 해야만 하는 사정에 몰렸기 때문에 선박에 올라탄 만큼 토니 애벗은 그들에게 책임을 돌려선 안 된다"라며 애벗의 발언에 유감을 표시했다. 

인도네시아는 난민협약 가입국은 아니지만 말레이시아와 함께 이들 난민에게 인도주의적 지원을 하기로 약속한 바 있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사형만은 피해달라는 국제사회와 호주 정부의 간곡한 호소에도 지난달 말 호주인 2명 등 마약사범 8명에 대한 사형을 집행했다.

이에 호주는 현지 자국 대사를 소환하는 등 비난의 날을 세웠고 인도네시아도 주권을 앞세우며 한 치도 물러서지 않는 등 두 나라는 긴장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호주 인권단체는 물론 야당인 노동당조차 호주의 강경한 난민 정책에 대해서는  정부가 지나칠 정도로 인색하며 남의 문제로 인식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