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인더 김은정 기자] 정의화 국회의장이 4월 20일 오후 2시 부산일보 소강당에서 ‘인성교육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제 4회 인성세미나를 열고 인성교육진흥법 세부시행령을 포함한 효과적인 인성교육 시행방안에 대해 부산교육감을 비롯한 교육관계자들과 논의를 가졌다.

정 의장은 환영사를 통해 “얼마 전 1주기를 맞이한 세월호 참사는 우리 사회에 만연한 물질 만능주의와 인명경시 풍조에 대한 하늘의 경고이자 책임, 정직, 신뢰, 배려 등 대한민국이 지켜야 할 기본적 가치가 붕괴된 참혹한 현장”이라면서 “인성의 회복이야말로 우리 사회의 뿌리 깊은 병폐를 치유하기 위한 최선의 처방”이라 말했다.

정 의장은 이어 “7월 21일 시행을 앞두고 있는 인성교육법의 취지는 민족 고유의 정신인 충효, 인의예지를 복원하는 것”이라 강조한 뒤 “법 본연의 취지를 살리고 올바른 인성을 뿌리내리기 위해서는 각계각층의 힘을 모아야 한다”면서 “인성회복운동의 확산을 위해 학교, 가정, 사회가 각자의 역할을 다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정 의장은 또한 지난주에 발의한 ‘인성함양진흥재단법안’과 관련하여 “세월호 1주기에 발의한 이 법안은 인성교육법에서 충분히 담아내지 못한 성인층 대상의 인성함양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면서 “인성교육진흥법과 연계하여 시행한다면 인성운동이 더욱 체계화되고 활성화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정 의장은 마지막으로 “실효성 있는 인성교육을 위해서는 법 시행 이전에 많은 토론과 준비가 필요한 만큼, 세미나를 통해 적극적인 참여와 토론을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4회째를 맞이한 인성교육 세미나는 국회에서 ‘공직자의 인성과 윤리’, ‘국민의식, 시민교육이 답이다’, ‘금융분야의 선진화를 위한 과제’로 논의하였으며, 부산을 시작으로 앞으로는 대구와 광주, 대전 등에서 세미나를 개최하여 각 지역의 학생, 선생님, 학부모들의 생생한 의견을 수립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