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장은 26일 YTN 라디오 '강지원의 뉴스! 정면승부'에 출연, 서울시장 출마를 선언한 새누리당 정몽준 의원이 朴 시장의 안보관이 불분명하다고 지적한 데 해명하였다. 그는 "천안함 폭침 사건은 명백히 북한의 소행이라는 정부 발표가 있었고 국민은 여전히 그 아픔을 기억한다"며 "다만 그때 발언 요지는 북한 소행이라는 정부 발표에도 신뢰하지 않는 국민이 있었고 신뢰를 줘야 한다는 취지였다"며 "부정확한 근거로 상대를 색깔·이념 논쟁을 하는 게 국민 분열"이라고 정 의원을 비판했다.
  
  정몽준 의원은 전날 "천안함 폭침이 일어났을 때 박 시장은 '우리 정부가 북한을 불필요하게 자극해 일어난 일'이라고 말했는데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었다. 朴 시장은 국가보안법 폐지 취지의 발언을 한 것과 관련, "국보법이 과거에 많이 남용돼 유엔에서도 폐지를 촉구한 적이 있고 제가 인권변호사를 할 때 당연히 그런 주장을 했다"며 "그 이후에 어떻게 진전됐는지는 모르고 이 부분은 전문가들이 모이시면 여러 대책이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박원순 시장과 참여연대가 한 행동을 살펴 보면 적당히 해명하고 지나치기에는 무리가 있다. 
  
  ■ 참여연대의 ‘천안함 爆沈(폭침) 北 소행’ 否定
  
  박원순의 주도로 설립된 참여연대는 2010년 6월11일, 정부의 천안함 조사결과에 의문점을 담은 서한을 UN(국제연합)에 발송했다.
  
  ▲100M 높이의 물기둥이 일었는데 견시병의 얼굴에 물방울 정도만 튀었고, ▲생존자나 사망자의 부상이 어뢰 폭발에 부합하는지 설명이 없고 ▲천안함의 교신일지 같은 기초적 정보를 공개하지 않았고 ▲해외 조사단의 역할도 불분명하다는 것이 서한의 요지였다.
  
  2010년 6월14일, 이태호 참여연대 협동사무처장은〈MBC〉와의 인터뷰에서 “초당파적인 초정파적인 대의기관의 합의도 없이 조급하게 이 문제를 국제무대로 가져간 것이 성급하다고 판단했다”며 서한 발송 이유를 밝혔다. 
  
  이에 앞서 2010년 5월20일, 民軍합동조사단은 ‘北 어뢰에 의한 폭침’이라고 최종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그 근거로 인양된 北 어뢰 추진체도 공개한 바 있다. 그럼에도 참여연대는 우리 정부의 조사 결과는 不信(불신)하고 ‘천안함 폭침 北 소행’임을 인정하지 않았다.
  
  2010년 7월 김상근 목사(참여연대 자문 역임)와 정현백 참여연대 공동대표(성균관대 교수) 등은 미국의 워싱턴 D.C.를 방문, 한반도 평화포럼에 참석해 북한에 의한 천안함 爆沈(폭침) 사실을 부정하는 對美(대미)선전전을 펼치기도 했다. 이들은 오바마 행정부가 북한과의 대화에 소극적이라면서 “전제조건 없는 北美 직접대화, 전향적인 한반도 평화협정 체결 논의, 냉전시대로 회귀하지 않는 미래지향적 韓美동맹, 한국 시민사회와의 한반도 정책 소통” 등을 주장했다. 
  
  당시 한반도 평화포럼에는 한국 측에서 김상근ㆍ정현백과 함께 김연철 한겨레평화연구소 소장이, 미국 측에서는 에니 팔레오마베가 하원 외교위 亞太소위원장, 프랑크 자누지 前오바마 선거본부 한반도정책담당 팀장, 키스 루스 상원 외교위 전문위원, 데니스 핼핀 하원 외교위 보좌관, 스콧 스나이더 아시아재단 한미정책연구센터 소장 등이 참석했다. 
  
  
  ■ ‘김정일에게 弔問(조문)해야 한다’는 참여연대
  
  2011년 12월19일, 김정일의 死亡 소식이 알려지자 참여연대는 “故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사망에 조의를 표한다”는 요지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단체는 성명에서 “故 김정일 위원장의 갑작스런 사망은 남북관계뿐만 아니라 한반도 주변 정세를 격랑에 빠져 들게 할 만한 충격적인 소식”이라고 덧붙였다.
  
  12월20일 참여연대 평화군축센터는 성명을 발표하고 우리 정부의 조문단 파견을 촉구했다. 참여연대는 “두 차례 남북정상회담 등 한반도 평화문제를 논했던 한 당사자이자, 북한 최고지도자의 사망이라는 점에서 정부가 조의를 표하는 것은 물론 조문단을 파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했다. 또 “지금 정부의 태도는 지나치게 소극적이고 방향성도 없어 보인다”며 우리 정부를 비판했다.
  박정은 참여연대 평화군축센터 팀장도 12월21일〈광주 평화방송〉과의 전화통화에서 “정부차원에서 조문을 검토해야 한다”며 “김정일 국방위원장은 과거 남북정상회담을 했던 사람이었고 국제 관례상 조문가는 것이 이상하지 않다”고 밝혔다.
  
  
  ■ 박원순 “(천안함 폭침은) 사실 정부가 북한을 자극해서…”
  
  2010년 10월14일, 자신의 홈페이지 ‘원순닷컴’에 게재한 칼럼에서 그는 “천안함 사태를 초정파적이고 엄정한 과학적인 태도로 조사했다고 국민이 믿지 않는 것은 그 당시 지방선거 일정에 맞춰 정부여당에 유리한 시기를 골라 발표했다는 강력하고도 합리적인 의문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 중대한 국가적 문제, 국방상의 문제를 정략적으로 이용한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던 것”이라고 주장했다.
  
  2011년 10월10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서울시장 후보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나경원 후보는 “천안함 폭침 사건이 북한 소행이라고 믿느냐”고 박원순 씨에게 물었다. 박 씨는 “천안함은 북한 소행이라고 믿는다. 그러나 정부를 신뢰못해서 의문을 제기하는 사람들이 상당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북한은 잘 관리하고 평화를 구축해야 하는 상대”라며 “사실 정부가 오히려 북한을 자극해서 그 억울한 장교들이 水葬(수장)되는 결과를 낳지 않았나”라고 말했다. 
  
  
  ■ 김정일에 弔意(조의) 표할 수 없어 안타깝다는 박원순
  
  2011년 12월25일, 박원순 씨는 김대중 前 대통령 부인 이희호 씨를 禮訪(예방)해 김정일 조문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朴 씨는 “정부가 자치단체의 조의 표명도 사실상 어렵다는 입장이어서 안타까운 심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김 위원장의 사망은 남북관계를 새롭게 전환할 수 있는 계기”라며 “남북관계가 개선돼 서울과 평양 간의 교류도 활발히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京平(경평)축구 대회 재개 ▲교향악단 상호공연 추진의사도 밝혔다(출처: 2011년 12월25일자 <연합뉴스> 보도 인용).
  
  그해 12월26일字 <문화일보> 사설은 朴 씨의 발언을 전하며 “지금 종북세력들이 외치는 소리와 거의 똑같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의 중요한 공직자가 됐음에도 김일성·김정일·김정은 3대 세습 독재를 떠받드는 행태를 보인다면, 이는 서울시장으로서 일말(一抹)의 자격조차 없음을 스스로 드러내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