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본문 이미지
김대중 집권 시기인 2000년 9월11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열린 북한의 송이버섯 전달식에 모습을 드러낸 박재경(오른쪽)의 모습. 박재경과 인사를 나누고 있는 인물은 김종환 당시 국방부 보좌관이다. 박재경은 1968년 1.21청와대 기습사건 당시 이익수 대령(사건 이후 준장 추서)을 살해하고 北으로 돌아간 인물이다.


기사본문 이미지
노무현 前 대통령이 2007년 박재경을 통해 김정일이 보낸 송이버섯을 전달받고 있는 모습.



북한의 박재경(대장) 총정치국 부국장은 2000년 9월 김정일의 김대중 전 대통령 추석선물인 ‘칠보산 송이버섯’을 전달하기 위해 서울을 방문했던 인물이다. 노무현 전 대통령은 2007년 訪北 당시 박재경을 통해 김정일이 보낸 송이버섯을 전달받았다. 그는 1.21청와대 습격사건 당시 남파된 무장공비(31명) 가운데 유일하게 북한으로 도주한 인물로 1998년 이후 금강산 관광사업 관련대금 6억 달러를 전용해 핵(核)무기 개발을 주도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금강산 통해 6억 달러가 북한 黨軍으로 유입
(2006년 10월29일)

       
한나라당소속 국회의원 3명이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다음과 같이 밝혔다.
  
* 1998년 이후 금강산관광 사업 관련대금 6억달러 가량이 북한군과 노동당 등에 유입된 의혹이 있다. 
  
* 현대아산이 금강산관광 대가로 지금까지 4억5천만 달러를 마카오의 방코델타아시아(BDA) 은행 북한계좌를 통해 북한으로 송금한 것으로 추정되며 이는 사치품 구입 및 군비증강 등 북한 김정일(金正日) 국방위원장의 통치자금으로 사용된 의혹이 있다. 
  
* 지난해 9월 미국의 BDA 북한계좌 동결조치 이후에는 오스트리아 소재 북한 대성은행 자회사인 금별은행, 중국인민은행과 조선중앙은행이 합작설립한 화려은행, 중국은행 마카오지점 대성은행 계좌 등 다른 은행 북한계좌로 금강산관광 대가가 송금됐을 가능성이 있다. 
  
* 목란관, 옥류관, 고성회집 등 금강산관광단지내 시설의 수익금으로 추정되는 1억4천만 달러 정도가 조선백호무역총회사와 조선인민군 총정치국 선전부를 거쳐 군비로 이용된 것으로 보인다. 
  
* 금강산관광 사업은 형식적으로 북한 아태평화위와 민경련이 계약당사자이지만 실질 운영자는 조선백호무역총회사이며 이는 조선인민군 총정치국 선전부 산하의 무역회사다. 
  
* 조선인민군 총정치국 선전부 책임자는 북한 핵실험 주도 3인방중 한명으로 알려진 박재경 인민군 대장(총정치국 선전부국장)으로, 지난 2000년 9월 김 위원장의 추석선물인 칠보산 송이를 전달하기 위해 서울을 방문했던 인물이다. 
  
* 김신조씨의 증언에 의하면, 박 대장은 1968년 1.21 청와대 습격사건 당시 남파 무장공비 31명중 유일하게 북한으로 도주한 인물이며 송이 전달차 방한했을 당시, 국가정보원이 그의 무장공비 전력을 알면서도 묵인한 의혹이 있다. 
  
* 금강산관광 관련 대금 추정액 6억 달러 정도면 핵무기 4개 정도는 만들 수 있는 규모다.
 
  
* 금강산관광 수입이 핵개발 등 북한 군비증강에 전용되지 않는다는 사실이 명확히 입증될 때까지 금강산관광 사업을 중단해야 한다. 
  
* 정부는 해외 북한계좌로 송금된 내역을 국민에게 소상히 밝혀야 하고 국회는 한국은행 등 외환거래당국에 대한 현장검증을 통해 대북 송금사실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국회 국방위 소속 김학송(金鶴松) 
재정경제위 소속 최경환(崔炅煥), 이혜훈(李惠薰) 의원

기사본문 이미지
조갑제닷컴 김필재 spooner1@hanmail.net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