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유경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5일 대전 정림 지역아동센터를 방문해 급식을 배식하고 있다. [식약처 제공]
오유경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5일 대전 정림 지역아동센터를 방문해 급식을 배식하고 있다. [식약처 제공]

[소지형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5일 오유경 식약처장이 대전 서구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와 정림지역아동센터를 방문해 소규모 어린이 급식시설의 위생·영양관리 지원 현황을 점검했다고 밝혔다. 

어린이급식지원센터는 어린이식생활법에 따라 2011년부터 영양사가 없는 소규모 어린이 급식소의 위생·영양관리 지원하고 있다. 전국 236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에서 3만 5천541개 어린이급식소 지원해 약 106만명 어린이가 수혜를 받고 있다.

오 처장은 이날 대전 서구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에서 맞춤형 식단 제공, 식생활 교육 등 소규모 어린이 급식소에 대한 지원 현황과 나트륨·당류 섭취를 줄인 식생활을 위해 운영 중인 프로그램을 살펴보고 어린이 급식 관리 지원 방향을 함께 논의했다.

또 내실 있는 급식지원을 위해 센터 직원들의 역량 강화가 중요하다는 현장 의견에 대해 이달 9일 출범하는 식생활안전관리원에서 보다 전문적인 교육과정을 확대해 운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식생활안전관리원은 단체 급식 관리 업무를 수행하며 어린이급식지원센터를 지원하던 중앙급식관리지원센터의 업무 범위를 식생활 위생·안전과 영양 정책 지원까지 확대 개편해 만들어지는 조직이다.

오 처장은 이날 지원센터 방문에 이어 인근의 정림 지역아동센터도 방문해 위생 관리 현황 등을 확인하고 급식 배식 현장에 직접 참여해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아동센터는 지역사회 아동을 대상으로 급식, 교육, 문화 체험 등 아동 돌봄 서비스를 제공한다.

오 처장은 "식습관이 확립되는 성장기 어린이의 균형 잡힌 영양 섭취와 식생활 교육은 평생 건강을 좌우할 만큼 중요하다"며 "방학이나 방과 후에도 어린이가 위생적이고 성장에 도움 되는 급식을 섭취할 수 있도록 전국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의 역량을 강화해 안전한 급식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