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지난 30일 조선 서해상에서 전략순항미사일 '화살-2형' 발사 훈련을 진행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31일 보도했다. [사진=연합뉴스]
북한이 지난 30일 조선 서해상에서 전략순항미사일 '화살-2형' 발사 훈련을 진행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31일 보도했다. [사진=연합뉴스]

[홍범호 기자] 북한은 지난 30일 발사한 순항미사일이 기존 '화살-2형'이었다고 31일 밝혔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조선인민군 총참모부의 전략순항미사일 발사 훈련'을 보도하면서 "조선인민군은 1월 30일 조선 서해상에서 전략순항미사일 '화살-2형' 발사 훈련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통신은 "해당 훈련은 우리 군대의 신속반격 태세를 검열하고 전략적 타격 능력을 높이는 데 기여하였으며 주변 국가의 안전에는 그 어떤 부정적 영향도 주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북한은 해당 미사일이 지면으로부터 얼마 떨어지지 않은 고도에서 날아가는 모습을 부각한 사진도 공개했다. 

미사일 동체는 어두운 바탕에 흰색 띠를 칠한 형태로, 과거 공개된 화살-2형이 아닌 '화살-1형'과 동일했다. 기존 화살-2형은 흰색 바탕이고 탄두부에 체크무늬를 그려둔 모습이었다.

특히 이날 미사일 탄두 앞부분에서 예전의 화살-1·2형 발사 때 볼 수 없었던 검은색 원형 부분이 식별됐다. 목표물을 향해 유도 비행하는 데 필요한 광학 장치를 탑재한 것으로 보인다.

신종우 한국국방안보포럼 전문연구위원은 "광학장치부가 선명하게 보이는데, 지형 대조 시스템 등 항법장치를 테스트하는 것일 수 있다"고 말했다.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북한은 전날 오전 7시께 서해상으로 순항미사일 수 발을 발사했다.

앞서 북한은 지난 24일과 28일 각 서해와 동해상으로 신형 전략순항미사일 '불화살-3-31형'을 쏘는 등 최근 일주일 새 세 차례 순항미사일을 발사했다.

이에 30일 미사일도 불화살-3-31형일 가능성이 제기됐지만, 북한은 기존의 화살-2형이었다고 밝혔다.

화살-2형은 화살-1형과 더불어 북한이 최근 개발한 장거리 순항미사일이다. 2022년 1월 25일 처음 시험발사가 있었고 지난해 2월과 3월 잇달아 쐈다. 사거리는 1천800∼2천㎞ 정도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