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F, 올해 한국 성장률 2.2→2.3% 상향 [사진=연합뉴스]
IMF, 올해 한국 성장률 2.2→2.3% 상향 [사진=연합뉴스]

[윤수지 기자] 국제통화기금(IMF)이 올해 우리나라의 경제 성장률을 소폭 상향 조정했다.

31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IMF는 전날 발표한 세계경제전망에서 한국의 올해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을 2.3%로 전망했다.

IMF가 지난해 10월 제시한 전망치(2.2%)보다 0.1%포인트(p) 오른 수치고, 정부(2.2%)·한국은행(2.1%)이 전망한 성장률보다 높고 경제협력개발기구(OECD·2.3%)와 같다.

정부는 IMF가 올해 세계 경제 회복세를 반영해 한국의 성장률 전망도 소폭 상향 조정된 것으로 분석했다. 우리나라의 내년 성장률은 이전 전망치와 같은 2.3%를 유지했다.

정부 관계자는 "미국·중국 등 주요 교역국 상황이 양호한 점을 감안해 한국의 성장률 전망도 상향 조정한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IMF는 매년 4월과 10월 전체 회원국을 대상으로 한 세계경제전망을, 1월과 7월에는 주요 30개국을 상대로 한 수정 전망을 발표한다.

세계경제 성장률 전망은 미국과 신흥개도국의 견조한 성장세를 반영해 2.9%에서 3.1%로 상향됐다.

특히 미국 성장률 전망은 1.5%에서 2.1%로, 중국 성장률 전망은 4.2%에서 4.6%로 올라갔다.

반면 프랑스·독일 등 유럽 국가들은 지난해에 이어 부진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됐다. 일본도 엔화약세·보복소비 등이 정상화되면서 성장세가 둔화(1.0→0.9%)할 것으로 전망됐다.

미국·유로존·일본 등 선진국 성장률 전망은 1.4%에서 1.5%로 상향 조정됐다.

IMF는 세계 경제가 안정적인 성장세와 물가 하락에 힘입어 경착륙 가능성이 낮아졌다고 평가했다.

또 조급한 통화정책 완화와 지나친 긴축기조 유지 모두를 경계하며 적절한 시점에 통화정책를 완화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