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인광 기자] 전국 4년제 일반대학 가운데 절반가량은 이미 자유전공(또는 무전공)으로 학생을 선발하고 있으며, 시행하지 않는 대학들도 대부분 도입을 계획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는 2024년 정기총회를 앞두고 이달 10~22일 190개교 회원대학 총장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30일 밝혔다.

설문에는 135개교 총장이 응답(응답률 71.1%)했다.

정부가 확대를 추진하는 자유전공·무전공과 관련해서는 응답 대학의 절반가량인 61개교(45.2%)가 이미 시행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세부적으로는 모든 전공에 대해 구분 없이 무전공 제도를 운영하는 학교가 28개교(20.7%), 계열 또는 단과대 단위로 모집하는 자유전공 학교는  33개교(24.5%)였다.

이 가운데 47개교(77.0%)는 제도를 더 확대할 예정인 것으로 집계됐다.

자유전공·무전공을 운영하지 않는 대학은 74개교(54.8%)였는데, 이 가운데 57개교(77.0%)는 앞으로 도입할 계획이 있고, 시행할 계획이 없는 대학은 17개교(23.0%)로 조사됐다.

자유전공·무전공 도입과 관련해 충장들은 '학문 편중 및 전공 쏠림 현상'을 가장 우려했다. 

이어 ▲ 구성원 반발·갈등에 따른 설득 및 협의 ▲ 대학 및 계열 특성에 따른 일률적 적용 어려움 ▲ 신입생 유치▲모집 및 정원 확보 문제 등을 꼽았다.

정책 개선 사항으로는 많은 총장이 ▲ 대학 및 계열 특성에 따른 도입·운영의 자율성 확보와 개선책 마련 ▲ 장기적 관점에서 의견 수렴과 시범운영 등을 거쳐 도입 시기 조절 등을 제안했다.

한편 올해 대학 총장들의 주요 관심 영역으로는 '재정지원사업'과 '신입생 모집·충원'이 각각 1위와 2위를 기록했다.

교육부가 비수도권 대학 활성화를 위해 추진하는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와 관련해서는 '지역대학 간 경쟁·갈등 및 일부 특정 대학에 대한 편중 지원'에 대한 우려가 컸다.

또한 ▲ 지자체와 RISE 전담 기관의 대학에 대한 이해와 전문성 강화 ▲ 수평적 협력 거버넌스 및 상호 소통 채널 구축 필요를 제안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