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2일 오후 서울 시내의 한 대형마트에서 직원이 우유를 정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 시내의 한 대형마트에서 직원이 우유를 정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수지 기자] 지난해 우유 물가 상승률이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14년 만에 최고를 기록했다.

18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지난해 우유의 소비자물가지수는 118.13으로 전년 대비 9.9% 올라 글로벌 금융위기 시기인 2009년(19.1%) 이후 14년 만에 최고를 기록했다.

지난해 전체 소비자물가 상승률(3.6%)과 비교하면 2.8배 수준이다.

우유와 마찬가지로 유제품 물가 상승률도 치솟았다.

지난해 발효유 물가 상승률은 12.5%로 1981년(18.4%) 이후 42년 만에 가장 높았고 치즈는 19.5%로 2008년(22.0%) 이후 15년 만의 최고였다.

또 아이스크림 물가 상승률이 10.8%로 2008년(14.4%) 이후 15년 만의 최고를 찍었고 분유는 6.8%로 2014년(7.15) 이후 9년 만에 가장 높았다.

서울 한 편의점에 진열된 아이스크림. [사진=연합뉴스]
서울 한 편의점에 진열된 아이스크림. [사진=연합뉴스]

이처럼 우유 관련 제품의 물가가 크게 오른 것은 우유의 원료가 되는 원유 가격이 인상된 이후 유업체들이 이를 계기로 흰 우유와 유제품 가격을 일제히 인상했기 때문이다.

올해는 지난해와 같은 기록적인 수준의 우유 물가 상승 가능성은 크지 않아 보인다.

올해는 생산비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사료가격이 대체로 안정세를 보이고 있어 지난해보다 생산비 변동 폭이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다만 중동 및 우크라이나 국제 정세와 수입 물가 가격 변동에 따라 사료 가격이 다시 오를 가능성도 있다. 물류비와 인건비 부담도 커지고 있어 시장 상황에 따라 원유 가격 변동 가능성은 남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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