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환자에 대한 Pre-KTAS 흐름도 [소방청 제공]
응급환자에 대한 Pre-KTAS 흐름도 [소방청 제공]

[이강욱 기자] 소방청은 119구급대원이 응급환자의 주 증상 등을 보고 초기 평가를 하는 기준인 '병원 전 응급환자 중증도 분류체계'(Pre-KTAS)를 내달 1일부터 전국적으로 확대 시행한다고 15일 밝혔다.

소방청은 기존에도 환자의 중증도에 따라 위급한 환자를 먼저 치료하는 '병원 전 단계 중증도 분류'를 시행하고 있었지만, 의료기관에서 사용하는 '한국형 중증도 분류체계'(KTAS)와 분류 기준이 달라 이송 과정에서 119구급대와 의료기관 원활한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소방청과 보건복지부, 국립중앙의료원 및 대한응급의학회는 2021년 12월부터 관련 논의를 이어가며 병원 전 응급환자 중증도 분류 체계인 'Pre-KTAS'를 수립했고, 2차례 시범사업을 통해 완성도를 높였다.

'Pre-KTAS'는 KTAS와 같이 소생부터 비응급까지 5단계로 구분되며, 두 개 분류의 평가 항목은 99.9% 일치한다.

소방청은 이를 통해 이송단계부터 환자의 증상에 따른 적정 병원을 선정, 의료기관의 수용률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소방청은 내달 전국 시행을 앞두고 지난해 6월부터 12월까지 전국의 구급대원 약 1만3천여명을 대상으로 'Pre-KTAS' 도입 및 운영을 위한 사전교육을 진행했다. 

박용주 소방청 구급역량개발팀장은 "전문자격을 갖춘 119구급대원이 현장에서부터 병원과 같은 기준으로 환자를 분류하는 만큼 구급대원과 응급의료진 간 더욱 원활한 의사소통이 가능할 것"이라며 의료기관의 적극적인 중증 환자 수용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