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처 [사진=연합뉴스]
식품의약품안전처 [사진=연합뉴스]

[소지형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채규한 마약안전기획관이 의료용 마약류 취급 보고 제도에 대한 현장 목소리를 듣고 제도 개선 사항을 모색하기 위해 10일부터 마약류도매업자인 지오영(천안물류센터)을 시작으로 오는 19일까지 의료용 마약류 취급 현장 7곳을 순차적으로 방문한다고 밝혔다. 

마약류 취급 보고는 마약류취급자 등이 수출입·제조·판매·양수·양도·구입·사용·폐기·조제·투약 등에 사용한 마약 또는 향정신성의약품의 취급 정보에 관한 사항을 식약처장에게 보고하는 제도다.

식약처는 의료용 마약류의 제조․수입, 판매, 처방, 조제․투약 등 취급 과정 전반에 대한 현장의 애로사항을 직접 살펴보기 위해 마약류 제조소, 수입사, 마약류도매업자, 의료기관(종합병원, 의원), 약국, 동물병원 등을 방문할 예정이다.

이후 제약사, 도매상, 의사 등 마약류 취급자와 관련 협회가 모인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 소통협의체에서 현장 의견에 대해 논의한다. 

채 마약안전기획관은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은 국내 의료용 마약류 취급의 전 과정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마약류 오남용 예방을 위해 정확한 취급보고가 매우 중요하다”며 “이 시스템이 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사용자 편의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정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