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철강회사 [사진=연합뉴스]
미국의 철강회사 [사진=연합뉴스]

[윤호 기자] 미국이 중국과 한국 등의 철강기업이 통조림 캔 등을 만들 때 쓰이는 양철을 미국에 원가보다 낮은 가격에 수출하고 있다고 판정하고, 일부 업체에 관세를 부과했다.

미국 상무부는 5일(현지시간) 캐나다, 중국, 독일과 한국 기업들이 양철 제품의 가격을 불공정하게 책정해 미국에 덤핑하고 있다고 최종 판정하고 해당 국가 상품에 부과할 관세율을 발표했다.

상무부는 중국산 양철 제품에 122.52%, 캐나다 5.27%, 독일 6.88%, 한국 2.69%의 관세를 책정했다.

한국은 상무부가 지난 8월에 발표한 예비 판정에서는 관세 부과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으나 이번 최종 판정에서는 TCC스틸에 2.69%를 부과하기로 했다.

상무부는 예비 판정 후 기업들이 제출한 자료를 검증하는 과정에서 한 한국 회사가 정정된 자료를 제출해 산정법이 달라졌고 덤핑 판결을 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상무부는 또 중국의 경우 정부가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다고 판단해 중국 최대 철강업체인 바오산에 649.98%의 상계관세를, 나머지 중국 기업에 331.88%의 상계관세를 책정했다.

미국의 반덤핑 관세 부과는 상무부의 불공정 무역 관행 조사와 국제무역위원회(USITC)의 국내 산업 피해 여부 조사 두 부분으로 진행된다.

이번에 상무부가 발표한 관세율은 USITC가 조사 대상 외국기업들의 덤핑으로 인해 미국 철강산업이 실질적인 피해를 보았거나 그런 위협이 있다고 판정한 이후에 실제 부과된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