펜타닐 주사기 [사진=연합뉴스]
펜타닐 주사기 [사진=연합뉴스]

[소지형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의료용 마약류 투약 이력 확인 의무화 제도’가 오는 6월 14일부터 시행됨에 따라 11억1천만원의 예산을 들여 ‘마약류 의료쇼핑 방지 정보망’을 개선한다고 5일 밝혔다.

마약류 의료쇼핑 방지 정보망은 의사가 환자 진료·처방 시 환자의 지난 1년간의 마약류 투약 이력을 조회·확인해 과다·중복 처방 등 오남용이 우려되는 경우에는 처방하지 않도록 돕는 서비스를 말한다.

의사가 의료용 마약류를 처방하기 전 환자의 의료용 마약류 투약 이력을 원활히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식약처는 ▲마약류 의료쇼핑 방지 정보망과 의료기관 처방프로그램의 연계 기능 강화 ▲의료용 마약류 취급 보고 데이터 품질관리 자동화 기능 개발 ▲마약류 의료쇼핑 방지 정보망 서버 확충 등을 실시한다. 

마약류 의료쇼핑 방지 정보망 운영 모식도 [식약처 제공]
마약류 의료쇼핑 방지 정보망 운영 모식도 [식약처 제공]

투약 이력 확인 의무 대상 의료용 마약류(펜타닐과 그 성분을 사용한 먹는 약과 패치제 등 붙이는 약) 처방 시 의사가 사용하는 처방프로그램에 환자의 과거 1년간 해당 성분 투약 이력이 팝업(Pop-Up) 형태로 자동 제공되도록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과 연계를 강화한다.

또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으로 보고되는 의료용 마약류 취급 보고 데이터의 품질을 실시간으로 관리해 마약류 의료쇼핑 방지 정보망에서 투약 이력이 신속하게 조회할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아울러 의료기관에서 마약류 의료쇼핑 방지 정보망 이용이 급증할 것을 대비해 서버 증설 등 장비도 보강한다.

식약처는 안정적인 자동화 시스템 구축을 위해 이달부터 처방프로그램 개발·운영 업체들과 개발 일정과 방법 등에 대한 논의를 시작하고 투약 이력 조회 제도 의무화 관련 애로사항을 청취하기 위해 의료기관 현장 방문도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