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6일 중국에서 국내로 송환된 강남 마약음료 피의자가 인천국제공항 입국장으로 들어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26일 중국에서 국내로 송환된 강남 마약음료 피의자가 인천국제공항 입국장으로 들어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우현 기자] 올해 4월 발생한 '강남 마약음료' 사건의 주범인 이모(26)씨가 경찰에 구속됐다.

서울중앙지법 윤재남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날 "도망 염려가 있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경찰에 따르면 이씨는 지난해 10월부터 중국에 머무르며 국내외 공범들에게 필로폰과 우유를 섞은 이른바 '마약음료'의 제조·배포를 지시한 혐의(마약류관리법 위반, 특수상해 및 특수상해미수, 범죄단체 등의 조직)를 받는다.

이씨의 지시를 받은 공범들은 지난 4월 서울 강남구 대치동 학원가에서 중·고등학생을 상대로 가짜 시음 행사를 열고 마약음료를 집중력 강화 음료라고 속여 미성년자 13명에게 마약음료를 제공했다.

이씨는 마약음료를 마신 피해 학생의 부모들에게 연락해 '자녀가 마약을 복용했으니 경찰에 신고하겠다'고 협박해 금품을 갈취하려 한 혐의(공갈미수)도 받는다.

경찰은 사건 발생 후 국제형사경찰기구(인터폴)를 통해 적색수배를 내렸고 지난 5월 중국 공안이 지린성 내 은신처에서 이씨를 검거했다. 경찰은 중국 공안의 협조를 받아 지난 26일 이씨를 국내로 송환했다.

이씨의 지시를 받아 마약음료를 제조·공급한 중학교 동창 길모(25)씨는 지난 5월 구속기소됐고 10월 말 1심에서 징역 15년을 선고받았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