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중국에서 국내로 송환된 강남 마약음료 피의자가 인천국제공항으로 입국해 경찰 차량에 탑승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6일 중국에서 국내로 송환된 강남 마약음료 피의자가 인천국제공항으로 입국해 경찰 차량에 탑승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우현 기자] 올해 4월 발생한 '강남 마약음료' 사건의 주범인 이모(26)씨가 범행 8개월여만에 국내로 송환됐다.

경찰청은 26일 오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이씨를 국내로 강제 송환했다고 밝혔다.

이씨는 지난해 10월 중국으로 출국한 후 현지에 머무르며 국내외 공범들에게 필로폰과 우유를 섞은 이른바 '마약음료'의 제조·배포를 지시한 혐의를 받는다.

지시에 따라 공범들은 올해 4월 3일 서울 강남구 대치동 학원가에서 중·고등학생을 상대로 가짜 시음 행사를 열고 마약음료를 집중력 강화 음료라고 속여 미성년자 13명에게 제공했다.

또한 마약음료를 마신 피해 학생의 부모들에게 '자녀가 마약을 복용했으니 경찰에 신고하겠다'고 협박해 금품을 갈취하려 한 혐의도 있다.

경찰은 사건 발생 직후 이씨가 중국에 있다는 사실을 인지해 법원에서 체포영장을 발부받고 국제형사경찰기구(인터폴)를 통해 적색수배를 내려 소재를 추적했다.

동시에 주중대사관 경찰주재관을 통해 중국 공안부와의 핫라인을 가동, 수사 진행 상황을 바로 공유했다.

이 과정에서 윤희근 경찰청장은 협조를 당부하는 취지의 친서를 중국 공안부장에 전달하는 한편 직접 공조 현안을 챙겼다. 경찰청 실무 출장단이 중국 공안부를 직접 방문해 이씨를 추적할 단서를 전달하기도 했다.

이씨는 사건 발생 52일 만인 5월 24일 중국 현지 공안에 의해 지린성 내 은신처에서 검거됐다.

검거 이후에는 이씨 송환을 위한 양국 간 협의가 이어졌다.

서울경찰청 강남 학원가 마약음료 사건 중간 수사 브리핑 [사진=연합뉴스]
서울경찰청 강남 학원가 마약음료 사건 중간 수사 브리핑 [사진=연합뉴스]

한중 경찰은 인터폴 국가중앙사무국장회의, 제6차 한일중 경찰협력회의 등 주요 국제행사 때마다 수시로 만나 이씨의 신병 처리 방향에 대한 의견을 조율했다.

윤 청장은 지난 10월 17일 경찰청에서 개최한 '2023 서울국제경찰청장회의'를 계기로 중국 공안부 고위급과 양자 회담을 열어 이씨의 신속한 국내 송환을 재차 당부했다.

그 결과 중국 공안부는 이달 20일 이씨의 강제 추방을 결정했고, 경찰청은 지린성 연길시로 호송팀을 급파해 사건 발생 약 8개월 만인 이날 송환 절차를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