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 신선대부두 [사진=연합뉴스]
부산항 신선대부두 [사진=연합뉴스]

[윤수지 기자] 정부가 두 달 연속 한국경제의 회복 조짐이 서서히 나타나고 있다고 평가했다.

기획재정부는 15일 발표한 '최근 경제동향(그린북) 12월호'에서 "반도체 등 제조업 생산·수출의 회복 및 고용 개선 흐름 등으로 경기 회복 조짐이 서서히 나타나는 모습"이라고 밝혔다.

지난달 그린북에서 '경기 회복 조짐'이라고 평가한 데 이어 두 달째 비슷한 진단을 내린 것이다.

11월 수출은 작년 같은 달보다 7.8% 늘어나 두 달 연속 증가했다. 10월 제조업 생산은 1년 전보다 1.2% 늘어나고 반도체도 14.7% 증가하는 등 회복세가 진행되고 있다는 판단이다.

11월 취업자는 작년 동월 대비 27만7천명 늘어 증가 폭이 전월보다 둔화했지만, 33개월째 증가세를 이어갔다.

정부는 다만 "경제 부문별로 회복 속도에 다소 차이가 있다"고 언급했다. 수출이 회복세를 보이고 있지만, 소비 등 내수는 둔화 조짐을 나타내는 점을 지적한 것으로 풀이된다.

10월 소매판매는 한달 전보다 0.8% 줄었다. 같은 기간 서비스업 생산도 0.9% 감소로 전환했다. 

11월 소비자심리지수가 넉 달째 하락해 소매판매에 부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국산 승용차 내수판매량이 1년 전보다 3.0% 늘고 백화점 매출액과 할인점 매출액이 각각 7.0%, 1.6% 늘어난 점 등은 긍정적 요인이다.

10월 설비투자도 한달 전보다 3.3% 감소하는 등 부진한 모습이었다.

물가 상승세에 대해 정부는 둔화 흐름이 이어지고 있다고 판단했다. 

11월 소비자물가는 1년 전보다 3.3% 올라 전월(3.8%)보다 상승세가 둔화했다. 11월 두바이유의 평균 가격이 배럴당 83.6달러로 10월(89.7달러)보다 하락하는 등 유가 하락도 지속됐다.

이번 달 그린북에서 불확실성 요인으로 '공급망 불안'이 새로 언급됐다. 최근 중국으로부터 요소 수입이 중단되는 등 핵심 산업 품목들의 공급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는 우려를 염두에 둔 것으로 풀이된다.

정부는 "수출 중심의 경기 회복세를 경제 전반으로 확산하기 위한 노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