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 항만 조감도 [해양수산부 제공]
탄소중립 항만 조감도 [해양수산부 제공]

[박민정 기자] 해양수산부는 "2050년까지 탄소중립 항만을 구축하고 2030년까지는 항만 내 탄소배출을 40% 감축할 것"이라고 4일 밝혔다.

해수부는 이러한 내용을 핵심으로 하는 '탄소중립 항만 구축 기본계획'의 중간 검토 결과를 오는 5일 세종시티 오송호텔에서 열리는 탄소중립 항만구축 전략 세미나에서 공유하고 의견을 수렴한다.

이번 세미나에는 항만·에너지 공공기업, 발전사, 항만운영사 등 20여 개 관계기관이 참석한다.

기본계획의 주요 내용은 항만 내 탄소배출 저감을 위한 하역장비 전동화, 수소연료 전지화, 풍력·태양광·연료전지 발전 확대, 친환경 연료 벙커링 인프라 구축 등이다.

해수부는 이를 통해 2050년 재생에너지 자급률 30%를 달성하고 친환경 연료 벙커링 시장을 선점할 계획이다.

울산항만공사, 한국석유공사, 한국남부발전, 부산신항만 등 기관은 탄소중립 항만과 관련해 계획 중이거나 시행 중인 사업을 소개할 예정이다.

조승환 해수부 장관은 "수소, 암모니아, 액화천연가스(LNG) 등 친환경에너지 대부분이 바다를 통해 수입되고 있는 우리나라 여건상 탄소중립 항만 구축은 필수적"이라면서 "2050년 탄소중립 달성과 안정적인 친환경 에너지 전환에 기여할 수 있도록 탄소중립 항만 구축을 차질 없이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