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방문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윤수지 기자] 올겨울 전력수요가 내년 1월 셋째 주에 최고 수준에 달할 것으로 전망됐다.

방문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일 서울 중부발전 서울발전본부에서 한국전력, 한국가스공사, 전력거래소 등 관계 기관 기관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회의에서 '겨울철 전력수급 전망 및 대책'을 발표했다.

산업부는 내년 1월 셋째 주 평일에 전력 수요가 91.3∼97.2기가와트(GW)로 최고 수준이 될 것으로 예측했다.

기습 한파와 폭설 발생 빈도가 높아지고,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 발전 규모가 커지면서 전력 수요의 변동성이 커져 최대 수요 예측 범위도 예전보다 확대됐다고 설명했다.

예측 범위 중 낮은 91.3GW는 평균적 조건을 가정한 '기준 전망'이다. 높은 쪽의 97.2GW는 한파가 극심하고 눈까지 내려 태양광 발전 효율이 낮아져 전체 수요가 증가하는 상황을 가정한 '상한 전망'이다.

지난 겨울 최대 전력 수요는 작년 12월 23일 94.5GW로 나타났다.

당국은 올해 전력 수요 최고조를 대비해 105.9GW의 공급 능력을 마련했다.

공급 능력에서 수요를 뺀 예비력은 '기준 전망'대로 수요가 나타나면 14.6GW, '상한 전망'이 현실화하면 8.7GW 수준이다.

예비력이 5.5GW까지 떨어지면 전력 수급 경보 중 가장 낮은 단계인 '준비'가 발령된다. 이후 추가 예비력 감소 상황에 따라 경보는 '관심'(예비력 3.5∼4.5GW), '주의'(2.5∼3.5GW), '경계'(1.5∼2.5GW), '심각'(1.5GW 미만)으로 격상된다.

정부는 예비력이 부족한 상황이 되면 석탄 발전 출력 향상, 수요감축(DR) 등을 통해 준비한 105.9GW 외에 추가로 7.7GW의 예비력 자원을 동원한다는 방침이다.

또 운영 허가를 받아 상업 가동을 준비 중인 신한울 2호기(1.4GW)와 삼척블루 1호기(1.05GW)의 시운전을 1월에 해 전력 공급에 기여할 수 있도록 계획했다.

정부는 12월 4일부터 내년 2월 29일까지를 '겨울철 전력수급 대책 기간'으로 정해 '수급 대책 상황실'을 운영한다.

방 장관은 "국민 생활, 산업 활동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만반의 태세를 갖추겠다"며 "전력 유관 기관들도 설비 안전 점검과 연료 수급 관리를 지속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