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 [사진=연합뉴스]
보건복지부 [사진=연합뉴스]

[박남오 기자] 보건복지부는 거동이 불편해 의료기관을 방문하기 어려운 장기요양보험 수급자를 의료진과 사회복지사가 직접 찾아가는 '장기요양 재택의료센터'를 현재 28곳에서 내년에 100곳까지 확대 추진한다고 14일 밝혔다. 

장기요양 재택의료센터 시범사업은 거동이 불편해 병원을 방문하기 어려운 노인의 집을 의료진과 사회복지사가 직접 방문해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필요한 지역사회 자원을 연계해주는 사업이다.

이를 통해 노인이 요양시설이나 요양병원에 입원하지 않고, 원래 살던 곳에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다.

복지부는 지난해 12월부터 1년간 시범사업을 추진한 결과 1천993명(지난 9월 기준)에게 서비스를 제공했으며, 이용자의 80% 이상은 '지역사회에 계속 거주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고 응답하는 등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전체 신청자 중 41.6%는 일상생활에서 다른 사람의 도움이 많이 필요한 장기요양 1·2등급자였다. 서비스의 주요 신청 이유는 ▲만성병·통증 관리 ▲노인병 증후군 발생 ▲복용약 조절 순으로 급성기보다는 만성기 관리 목적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차 시범사업에서는 참여 대상을 기존 장기요양 수급자 1∼4등급에 '5등급'과 '인지지원 등급'까지 포함해 치매로 병원 방문이 어려운 노인도 참여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2차 시범사업 공모 기간은 오는 15일부터 다음 달 8일까지다.

참여를 원하는 지방자치단체는 의료기관과 업무협약을 하고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의료기관은 의사, 간호사, 사회복지사로 팀을 구성한다.

의사는 월 1회, 간호사는 월 2회 수급자의 가정을 방문하고, 사회복지사는 통합 돌봄서비스를 연계해 지속해 환자를 관리할 수 있어야 한다.

자세한 사항은 '보건복지부 누리집→알림→공지사항→장기요양 재택의료센터 시범사업 공모 게시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염민섭 복지부 노인정책관은 "어르신들이 사시던 곳에서 의료적 욕구를 충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전문성과 사명감을 갖춘 지자체와 의료기관은 적극적으로 참여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