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디아라비아를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23일(현지시간) 리야드의 메리어트 호텔에서 열린 동행 경제인 만찬에서 격려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사우디아라비아를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23일(현지시간) 리야드의 메리어트 호텔에서 열린 동행 경제인 만찬에서 격려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범호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24일(현지시간) "카타르와 그동안 에너지, 건설 등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온 협력 분야를 투자, 방산, 농업, 문화, 인적교류 등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카타르 국빈 방문에 앞서 카타르 국영 통신사 QNA와 서면 인터뷰를 통해 "한국과 카타르는 내년 수교 50주년을 맞게 되며, 서로의 발전과 번영에 기여하는 모범적인 협력을 지속해 왔다"며 이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 인터뷰는 QNA에 '카타르 순방은 관계 도약의 기회이자 협력의 지평을 넓힐 기회'라는 제목으로 게재됐다.

윤 대통령은 "한국 대통령으로서 사상 처음으로 카타르를 국빈 방문하게 된 것을 뜻깊게 생각한다"며 "이번 방문이 양국 관계를 새로운 차원으로 도약시키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카타르가 역내 평화를 위한 역할과 기여를 강화하고 있고, 한국 역시 '글로벌 중추 국가'를 지향하면서 외교적 지평을 넓혀가고 있다"며 "양국이 지역 및 국제 무대에서의 협력도 강화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제안했다.

한-카타르 관계에 대해 "한국은 지난 50여년간 카타르 내 약 130건의 건설 사업에 참여했다"며 "특히 카타르 국립박물관과 루사일 플라자 타워와 같이 한국 기업이 참여한 랜드마크들은 양국 간 우호 협력의 상징으로 인식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카타르는 우리의 제2위 액화천연가스(LNG) 공급 국가로서, 카타르를 통한 안정적인 에너지 공급은 한국이 전 세계적인 공급망 변화 속에서 에너지 안보를 지켜나가는 든든한 버팀목이 돼 왔다"고 평가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1974년 수교 당시 4백만 불에도 미치지 못하던 양국 교역액은 작년 코로나19로 세계 경제가 어려운 와중에도 171억 불까지 증가했다"며 "그동안 카타르는 한국에 가스, 원유 등 에너지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한국은 카타르의 담수복합발전소 등 산업기반 구축에 기여하며 서로의 경제 성장과 산업 발전에 든든한 동반자가 돼 왔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앞으로 새로운 50년의 협력은 양국의 산업 발전 전략이 교차하는 첨단산업 분야로 협력의 지평을 넓혀 나가야 한다"고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양국 간 사증면제 협정이 작년에 체결돼 인적 교류를 위한 제도적 기반이 강화됐다"며 "이러한 바탕 위에 한국 정부는 카타르와 함께 교육, 문화, 관광 분야의 협력 확대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할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