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 [사진=연합뉴스]
보건복지부 [사진=연합뉴스]

[박남오 기자] 앞으로 노인 학대 현장 조사에 불응하거나 업무를 방해하면 최고 1천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보건복지부는 24일 국무회의에서 노인학대 현장조사 거부자에 대한 과태료 기준이 담긴 '노인복지법 시행령 일부 개정령'안이 의결됐다고 밝혔다.

개정안은 정당한 사유 없이 노인 학대 현장조사를 거부하거나 방해한 경우 1차 위반 시 500만원, 2차 이상 위반 시 1천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번 개정은 지난 5월 노인학대 현장조사를 거부하거나 방해한 사람에게는 1천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하도록 하는 노인복지법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데 따라 법률에서 위임한 세부 사항을 규정한 것이다.

이와 함께 복지부 장관은 법무부, 문화체육관광부, 여성가족부, 경찰청장,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국가인권위원회위원장과 협의해 노인 학대 보도 권고 기준을 수립하도록 했다.

복지부는 "이번 개정으로 관계 기관과의 긴밀한 협의가 가능해져 합리적인 보도 권고기준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정당한 사유 없이 노인 학대 현장 조사 거부·방해자에 대한 과태료 부과 규정을 통해 노인 학대 현장 조사의 실효성을 확보하고 학대 피해 노인 보호가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