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환 육군 참모총장이 작년 10월 20일 오후 충남 계룡대 육군본부에서 열린 국회 국방위원회 육군 국정감사에서 질의를 기다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정환 육군 참모총장이 작년 10월 20일 오후 충남 계룡대 육군본부에서 열린 국회 국방위원회 육군 국정감사에서 질의를 기다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범호 기자] 직업 군인의 시간외근무수당 한도가 월 57시간에서 내년부터 100시간으로 상향 조정된다.

육군본부는 23일 충남 계룡대에서 열린 국회 국방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군인의 희생과 봉사에 합당한 수당 현실화를 추진하고 있다"며 이같이 보고했다.

또한 단기복무 간부에게 1회 지급하는 장려금을 장교는 900만원에서 1천200만원으로, 부사관은 750만원에서 1천만원으로 각각 상향 조정하기로 했다.

아울러 독신 간부숙소도 오는 2026년까지 1인 1실로 개선하고, 노후 숙소도 보수하기로 했다.

육군은 한국형 3축 체계의 능력을 획기적으로 개선한다는 기존 계획도 보고했다.

한국형 3축 체계는 북한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하는 한국형미사일방어(KAMD), 킬체인(Kill Chain), 대량응징보복(KMPR)을 말한다.

육군은 북한의 장사정포와 미사일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주요 지역에 복합, 다층 방어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수도권 위협에 대비해 '장사정포요격체계'를 조기에 전력화하고, 저고도 순항미사일을 요격할 수 있는 '순항미사일대응체계'도 구축하기로 했다.

대량응징보복 수단으로 고위력, 초정밀 미사일을 추가로 확보하고 특임여단의 작전수행능력을 보강하기로 했다.

적의 미사일 발사 전에 타격하는 킬체인의 양적, 질적 능력 개선도 도모하기로 했다.

박정환 육군참모총장은 인사말을 통해 "육군은 현 안보 환경의 엄중함을 명확히 인식한 가운데 '국방혁신 4.0' 추진의 선도적 역할을 통해 국가와 국민이 부여한 자유대한민국 수호의 사명을 완수하겠다"고 밝혔다.

박 총장은 "이를 위해 먼저 전 장병이 확고한 대적관으로 무장한 가운데 끊임없이 훈련, 또 훈련해 강한 힘으로 적을 응징할 수 있는 능력과 태세를 갖추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