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 [사진=연합뉴스]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 [사진=연합뉴스]

[오인광 기자] 여러 곳에 분사돼 있는 자살 예방 신고·상담 전화번호가 내년 1월부터 '109'로 통합된다.

대통령 직속 국민통합위와 보건복지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3일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을 통해 이러한 정책을 발표했다.

복지부는 자살예방 정책을, 과기정통부는 번호자원 정책을 주관하는 부처다.

그동안 자살 신고·상담 전화는 ▲ 자살예방상담전화 1393 ▲ 정신건강상담전화 1577-0199 ▲ 생명의전화 1588-9191 ▲ 청소년전화 1388 ▲ 청소년모바일상담 1661-5004 ▲ 보건복지상담센터 129, ▲ 여성긴급전화 1366 ▲ 국방헬프콜 1303 등 기관별로 혼재돼 있었다.

김한길 국민통합위 위원장은 브리핑에서 "자살 상담은 가장 간절한 순간의 구조 신호이기 때문에 신속한 대응을 위해 기억하기 편해야 하고 쉬워야 한다"며 "현재 8개 정도로 부처가 나뉘어 관리되고 긴박한 순간에 바로 떠올리기 어렵다는 현장의 실제 어려움에 공감해 통합번호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대통령에게 통합번호 필요성과 구체적인 번호까지 보고해 확정했다"며 "세 자릿수 자살 상담 직통 전화가 개통되면 자살률을 낮추는 데 기여하는 것은 물론이고, 자살을 망설이는 분들이 하루라도 빨리 그 고통으로부터 탈출할 수 있게끔 도와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은 "자살을 망설이는 사람들이 결단하기까지 여러 날 동안 겪어야 하는 그 고통의 끔찍함에 대해서도 생각해달라"며 "자살 예방 신고 상담 전화번호가 자살률을 낮추는 데 기여하는 것은 물론이고 하루라도 빨리 그 고통으로부터 탈출할 수 있게끔 도와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내년 1월에 기존 신고·상담 번호들을 바로 없애지 않고 당분간 유지하면서 접수 내용을 109로 연계하는 식으로 운영할 방침이다.

내년 1월부터 자살 관련 사건 기사에 삽입되는 '안내 문구'는 "우울감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이 있거나 주변에 이런 어려움을 겪는 가족·지인이 있을 경우 자살 예방 상담전화 109에서 24시간 전문가의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로 변경된다.

통합위는 이밖에 '극단적 선택' 용어 제한, 온라인상 자살 유발 소지가 있는 정보의 신속한 차단 등 다른 자살예방 대책에 대해서도 관계부처와 협의를 계속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