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하규 국방부 대변인이 지난달 28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정례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전하규 국방부 대변인이 지난달 28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정례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범호 기자] 국방부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정상회담을 위해 러시아를 방문할 가능성이 있다고 11일 밝혔다.

전하규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국방부는 김정은이 러시아 방문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며  "만약에 방문하게 되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회담을 갖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이달 초 미 뉴욕타임스(NYT)는 자국 정부 관계자 등을 인용해 10~13일 동방경제포럼(EEF) 기간에 김 위원장이 블라디보스토크에서 푸틴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무기 거래 문제 등을 논의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구병삼 통일부 대변인도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정부는 최근 제기되고 있는 북러 간 군사협력 가능성에 대해 우려하고 있으며 양국 간 협력이 국제규범과 한반도 평화를 훼손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다시 한번 분명히 한다"고 강조했다.

아직 북러 양측의 공식 발표가 없는 가운데 일본 공영방송 NHK는 연해주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김 위원장이 전용 열차로 11일에 (평양을) 출발할 듯하다"고 보도했다.

러시아 인테르팍스 통신은 11일(현지시간) 크렘린궁 발표를 인용해 푸틴 대통령이 이날부터 이틀 동안 극동 지역을 방문해 동방경제포럼에 참석한다면서 구체적 방문 일정을 소개했다. 그러나 현지 공식 일정에 김정은 위원장과의 회담은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