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수 국무총리가 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가 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범호 기자] 한덕수 국무총리는 '10월 2일 임시공휴일' 지정과 관련, "근로자 등 많은 국민들이 임시공휴일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기업과 경제단체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5일 밝혔다.

한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임시공휴일 지정안은 6일간의 연휴를 통해 국민 여러분께는 휴식과 재충전의 시간을 드리고 국가 경제 차원에서는 내수 진작을 위한 계기를 마련하기 위한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정부는 이날 국무회의에서 10월2일 임시공휴일 지정안을 의결했다. 

한 총리는 "각 부처도 소관 분야에서 국내 관광을 활성화하고 민간 소비를 진작시키는 방안을 마련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 총리는 이어 8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3.4%로 집계된 것을 언급하며 "국제유가의 상승, 여름철 이상기후에 따른 농작물 피해 등이 주된 상승 요인이라고 생각된다"고 진단했다.

이어 "9월에는 이상 기후 여파, 추석 성수품 수요 등으로 물가 불확실성이 지속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한 총리는 지난주 윤석열 대통령이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추석 민생안정대책'을 선제적으로 발표했다며 "특히 명절 성수품 가격 안정 등 서민 물가 안정에 역점을 두고 정책 역량을 총동원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기획재정부 등 관계부처는 국민들께서 체감할 수 있도록 대책을 신속하게 이행하라"고 당부했다.

한 총리는 이날 대정부질문을 시작으로 제21대 국회 마지막 정기 국회 일정이 본격 진행되는 데 대해 "각 부처는 민생 안정과 경제 활성화를 뒷받침할 내년도 예산안과 주요 법안이 원만히 처리될 수 있도록 각별한 각오로 임해달라"고 독려했다.

그는 "국정과제 법안, 규제 혁신 법안, 재난 대응 시스템 혁신을 위한 법안, 이상 동기 범죄 등 치안 강화를 위한 법안 등이 국회에 머물러 있다"며 "국무위원들이 여야 의원들에게 입법 필요성을 직접 설득하라"고 주문했다.

아울러 윤석열 대통령이 이날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관련 회의와 G20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출국한다며 "외교부 등 관계부처는 이번 순방 과정은 물론, 이후 성과 확산을 위한 후속 조치 준비에도 만전을 기해달라"고 했다.

아울러 "순방 기간 국정 현안과 공직기강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하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