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3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교권 회복 및 교육 현장 정상화를 위한 호소문을 발표하기 위해 회의실로 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3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교권 회복 및 교육 현장 정상화를 위한 호소문을 발표하기 위해 회의실로 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유성연 기자]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4일 서울 서이초등학교 교사의 49재 추모제에 참석한 교사들의 처벌 여부에 대해 "더 이상 분열과 갈등보다는 힘을 합쳐서 (중지를 모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 부총리는 이날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 더불어민주당 김병욱 의원이 '연가·병가 등을 내고 오늘 추모제에 참석한 교사들에 대해 처벌할 건가'라고 묻자 "그 부분은 지금 오늘 상황을 점검해야 하고, 차분하게 분석을 해야 한다"며 이같이 답했다.

이어 "교육계가 한마음 한뜻으로 큰 중지를 모아가는 부분에 교육부도 크게 공감하고 있고, 이번 기회를 놓쳐서는 안 되겠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에 김 의원이 재차 '(추모제 참석 교사들을) 처벌하기 시작하면 교육계가 분열되고 갈등이 재생산된다'며 처벌 대신 대화로 문제 해결을 해야 한다고 지적하자 "많은 공감을 하고 있고, 구체적인 상황에 대해 차분하게 분석해서 이번 기회를 놓치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 고인의 뜻이 잘 살아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거듭 밝혔다.

이 부총리는 김 의원이 '교육부는 오늘 추모제를 불법 집회로 간주했고 참석할 때 파면, 해임, 형사처벌 등 엄정 대응을 예고했다'고 지적하자 "추모 모임부터가 불법 집회는 아니었다. 오늘 수업 시간 중에 하는 교사들의 집단행동은 불법 소지가 있다(고 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우리 교육계가 한마음 한뜻으로 고인의 뜻을 잘 받들어서 더 이상 그런 안타까운 희생이 나오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라며 "무너진 교권을 회복하고 공교육을 바로 세우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