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 과방위 간사인 국민의힘 박성중 의원이 2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CCU 기술고도화 및 위성통신 활성화를 위한 실무당정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여당 과방위 간사인 국민의힘 박성중 의원이 2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CCU 기술고도화 및 위성통신 활성화를 위한 실무당정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유성연 기자] 정부와 국민의힘은 25일 스페이스X 등 글로벌 기업이 선도하는 위성통신 시장에서 국내 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4천700억원 규모의 연구개발 예비 타당성 조사를 신청하기로 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간사인 박성중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정 회의직 후 기자들과 만나 위성 통신 산업 경쟁력 강화, 전주기 관리 기반 마련, 이용 관리 체계와 이용 질서 확립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 의원은 "미국이 세계 등록 위성의 20%를, 중국이 13%를 차지하는데 우리는 1.3%로 아주 낮은 단계로 빨리 따라잡아서 우리도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하자는 데 국회와 정부가 적극 나서기로 협의했다"고 말했다.

당정은 이날 이산화탄소 포집·활용 기술(CCU·Carbon Capture and Utilization)을 고도화하기 위해 내년 예산 300억원을 편성한다고 밝혔다.

CCU는 연소, 산업공정 등에서 배출된 이산화탄소를 화학·생물학적 또는 광물화 변환과정을 거쳐 유용한 물질로 전환하는 기술로 온실가스를 사후에 감축하는 기술이다.

정부는 이날 협의회에서 CCU 기술을 선진국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연구개발(R&D)을 지원하고 산업에 활용될 수 있도록 지역-산업과 연계한 대규모 프로젝트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 CCU 분야 중점연구실을 지정하고 탄소중립 기술지원단을 설립·운영하는 등 민간과 공공의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하반기 중에 관련 전략을 수립·확정할 예정이며 4분기에 관련 분야 예비타당성 검토를 신청해 내년 이후 사업을 적극적으로 확대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이산화탄소 포집·수송·저장 및 활용에 관한 법률안이 현재 국회 계류돼 있다"며 "적극적으로 빨리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